황색포도상구균감염증

정의

1)형태학적 특성

전형적인 원형균으로 불규칙적인 포도송이 모양의 배열을 형성하는 비아포형성 그람양성(0.5∼1.5㎛)균이고 때로는 외층에 협막모양의 점액층을 갖는 인체병원성균으로서 비운동성의 호기성이나 통성혐기성균입니다. 그람양성구균으로 농양을 형성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2)생화학적 특성

각종 배지에서 잘 발육하며 여러 가지 탄수화물을 발효해 산을 생성하고 백색, 오렌지색이나 황색의 색소를 생산합니다. 병원성이 있는 균은 용혈작용과혈장응고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혈장응고 작용이 없는 균에서도 병소가 분리되고 있습니다.

 

3)항생제 내성 특성

페니실린(penicillin), 메티실린(methicillin), 젠타마이신(gentamycin), 스트렙토마이신(streptomycin), 에리트로마이신(erythromycin) 등여러 가지 항생물질에 대해 내성이 있으며 베타락탐(β-lactame) 계열의 항생물질과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에리트로마이신, 아미노글리코사이드(aminoglycoside) 등에 대한 내성은 프라스미드(plasmid)에의해 생산되는 여러 가지 효소에 의해 형성됩니다.

원인

동남아시아, 인도, 아프리카 등 열대지역에서 설사의 원인균으로 자주 발생하고 살모넬라나 콜레라균만큼 중요시되고 있으며 여행자들에게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여행자설사병"이라고불리기도 합니다. 미량의 균으로는 감염되지 않지만 물에 의한 감염이 많습니다. 

증상

· 임상적특성

잠복기는 보통 1~5시간이며,심한 구역, 구토, 산통성 복통, 발한, 허탈, 쇠약감등을 동반한 증세를 갑자기 보입니다.

진단

진단방법

1) 검체의 종류 : 대변

 

2) 검체 채취방법 및 보관

항생제 치료 이전에 신선한 것을 채취하고 만니톨 식염한천(MSA) 배지를사용해 분리 배양합니다. 대변의 경우, 대변 1g 정도를 떼어 넣어 분리배지에 면봉으로 직접 찍어 바르고, 루프(loop)로 희석해 가면서 집락들이 잘 분리되도록 배지 전체에 바릅니다.

 

3) 검사방법

① 증균배양

검체 25g이나 25㎖를취해 225㎖의 10% 식염수를 첨가한 트립틱 소이(tryptic soy)배지에 가한 후 35~37℃에서 16시간 증균 배양합니다.

 

② 분리배양

증균 배양액을 MSA 배지에 접종해 37℃에서 16~24시간 배양했습니다. 배양결과 MSA 배지에 황색 불투명 집락(만니톨분해)을 나타내고 주변에 혼탁한 백색환(난황반응 양성)이 있는 집락은 확인시험을 실시합니다.

 

③ 확인시험

분리 배양된 평판배지상의 집락을 보통 한천배지에 옮겨 37℃에서 18~24시간 배양한 후 그람염색을 실시해 포도상의 배열을 갖는 그람양성 구균을 확인합니다. 포도상의 배열을 갖는 그람양성구균이 확인된 것은 응고효소 시험을 실시합니다.토끼혈청(신선혈청은 5%, 건조혈청의 용액은 10%)을 가한 생리식염수를 멸균한 시험관에 0.5~1㎖씩 무균적으로분주합니다.

 

여기에 분리배지상의 집락에서 직접 또는 보통 한천배지에서 순수 배양시킨 균 1백금이를 접종해 37℃에 배양합니다. 배양 후 3, 6, 24시간의 각 시간에 응고의 유무를 판정해 어느시간 후에도 응고나 섬유소(fibrin)가 석출된 것은 모두 응고효소 양성으로 하며 이상과 같이 확인된것은 황색포도상구균 양성으로 판정합니다.

 

1차적으로 황색포도상구균이 분리됐으면 그 다음으로 장염을 일으키는병원성황색포도상구균의 구별을 하기 위해 확인 동정 실험을 시행하는데 그 방법으로는 주로 분자생물학적인 방법인PCR법을 사용합니다.

 

4)판정

PCR법을 이용해 장염을 일으키는 병원성황색포도상구균의 병원성인자인 장독소(enterotoxin)를 검출해 판정합니다.

치료

수액보충과 대증치료를 합니다.

예방

식품 제조에서 소비까지 시간을 단축하고(실온에서 최장 4시간 정도), 부패하기 쉬운 음식을 2시간 이상 보존해야 할 때는 60℃이상 혹은 10℃ 이하, 가능하면 4℃ 이하에서보존합니다.

질환 관리법

환자 및 접촉자 관리

사람과 사람사이에 전파되지 않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