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심장박동기의 기능 장애

설명

개요

인공심장박동기의 기능 장애

 

-감지 장애

환자의 P파나 QRS군을감지하지 못하거나, T파를 QRS군으로 잘못 감지하거나, 심박조율기 근처에서 발생한 근전위를 과감지하여 조율 기능이 억제되기도 합니다.

 

-조율(또는 포획) 장애

전원 수명이 다하거나 조율역치가 증가하거나 전극선이 파손돼 발생합니다.

 

주요 증상

주로 과거 박동기 삽입 전의 증상인 어지러움, 실신, 피곤함 등의 증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에서는 초기에증상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인공심박동기 클리닉을 통한 체계적인 사전 관리가 필요합니다.

 

검사 및 진단

박동기 기능 장애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심전도, 홀터 검사등을 이용해 심전도상 나타나는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다음으로는 흉부방사선 촬영을 통해박동기 전극선에 문제점이 있는지를 파악합니다. 또한 박동기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박동기를 검사합니다.

 

(그림은 박동기 전극선이 쇄골하정맥으로 삽입되는 부위가 인대로인해 손상 받은 환자의 흉부방사선 사진입니다. 확대 사진에서 박동기 전극선이 손상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치료, 경과 및 예후

발생하는 문제에 따라 박동기의 작동 유형을 변화시켜 해결할 수 있습니다.가끔 박동기 전극선을 교체하기도 합니다. 박동기 전지의 수명이 다했다면 박동기 전지를 교환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