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내반
정의
속눈썹의 방향이 안으로 향해 각막이나 결막을 계속 찌름으로 인해 이물감,가려움, 눈물, 그리고 눈부심 등의 증세를 나타냅니다. 이것이 심해지면 각막의 염증으로 인해 시력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린이에서흔히 나타나는데 동양 어린이의 특징적인 눈의 모습 때문에 더 잘 나타납니다. 어른의 경우에는 눈꺼풀의힘이 약해지면서 속눈썹이 안으로 말려드는 수가 있습니다. 또한 눈꺼풀에 만성 염증이 있으면 속눈썹 일부가잘못 나서 눈을 찌를 수가 있습니다.
(그림설명) 까만 눈동자에 눈썹이 닿아 있는 것이 보인다.
치료
어린이는 크면서 조금씩 좋아지는 경향이 있으나 대부분은 수술로 치료를 해 주어야 합니다. 어른의 경우에도 수술로 비교적 치료가 잘 되는 편입니다.
1)눈썹 뽑음
어린이의 경우에는 눈을 찌르는 속눈썹을 뽑기도 하나 협조가 안 되고 겁을 먹기 때문에 뽑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물론 눈썹 한두 개가 눈을 찌르고 있으면 뽑을 수도 있으나 대부분 눈꺼풀이 안으로 말리면서 많은 눈썹이 눈을찌르기 때문에 뽑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어른의 경우 속눈썹 몇 개가 잘못 나서 눈을 찌르면 안과에서 뽑아 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1~2개월 지나면 다시 나서 불편을 일으키므로 전기소작술이나냉동술 혹은 레이저 치료 등으로 속눈썹이 다시 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3차례 치료를 반복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수술적 치료
속눈썹이 찔리는 어린이는 스스로 잘 표현을 못 하면서 엄청나게 불편을 느끼고 있을 것입니다. 또 어린아이들로부터 속눈썹을 뽑는 것은 거의 고문에 가까운 일입니다. 이병은 수술로 대부분이 힘들지 않게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가끔 전신마취를 한다는 것에 주저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치료는 수술 방법밖에 없습니다. 또 최근에는 마취술의 발달로 위험성이 아주 적기 때문에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또 수술 흉터도 거의 남지 않으니 수술하는 편이 훨씬 어린이의 불편을 줄여 줍니다. 어른의 경우에는 국소마취로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수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