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길초산혈증
정의
이소길초산 CoA 탈수소효소(IsovalerylCoA dehydrogenase)가 부족해서 나타나는 유전성 대사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급성(Acute) 형태, 간헐적인 만성(Chronic intermittent)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이소길초산혈증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구토, 음식 먹기를 거부하며 활기 없는 나른한 모습을 보입니다.
치료가 시작되고 저 단백식이를 하게 되면 거의 정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남녀에게서 동일한 비율로 발병하며 대체로 영아기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우리나라의 이환율은극히 낮아서 1991년부터 2000년까지 6례가 진단되어 보고된 바 있습니다.
원인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되는 유전질환입니다. 아미노산인 류신(Leucine)을 분해시키는 데 필요한 효소인 이소길초산 CoA 탈수소효소(Isovaleryl CoA dehydrogenase)가 부족해져서 체내 중추신경계에 유독한 이소길초산(Isovaleric acid)이 축적되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상염색체열성 유전질환
각각의 부모로부터 질병 유전자를 하나씩 물려받았을 때 생깁니다. 만일개인이 하나의 정상 유전자와 하나의 질환 유전자를 받았다면 그 사람은 그 질환의 보인자(Carrier)가되나 질병의 증상은 대개 나타나지 않습니다. 부모가 모두 보인자일 경우 아이에게 질병이 유전될 확률은 25%이며 그 아이가 부모처럼 보인자가 될 확률은 50%, 아이가정상 유전자만 물려받아 유전적으로 정상일 확률은 25%입니다. 이확률은 남녀 모두 동일합니다.
증상
급성 형태와 간헐적인 만성 형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이질환의 증상은 생후 첫 주에서부터 청소년기까지 어느 시기에나 시작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의 특징은갑작스러운 구토, 식욕 감퇴, 그리고 항상 힘이 빠진 듯한모습을 보입니다.
급성은 태어난 지 며칠 만에 심한 대사성 산증이 발견되며 사망하기도 합니다. 만성형태는 증상이 없다가 심한 케톤산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소길초산혈증을가진 영아들은 매우 힘이 없어 하며 때때로 몸을 흔들거나 떠는 증상을 보입니다. 또한 저체온증을 보일수 있고 치즈 또는 발 냄새와 같은 냄새를 풍길 수 있는데 환자의 몸과 소변에서도 이러한 냄새를 맡을 수 있습니다.
생후 6개월 전, 지체된정신 발달, 땀투성이 발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고 주로 상기도가 감염되었을 때 또는 고단백 음식을 과도하게섭취했을 때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각한 산성화가 진행되고, 혈액과조직에 케톤이 과잉으로 축적되는 케토산증(Ketoacidosis)이 나타나면서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케토산증은 종종 초기 영아기와 초기 아동기 때 나타납니다. 그러나빈도는 환자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소합니다. 이소길초산혈증을 가진 어린이들은 나이는 어리지만 자연스럽게단백질 음식에 대한 혐오감을 보입니다.
진단
이 질환은 출생 전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양수에서 비정상대사물의 축적을 보이는 경우와 양수천자나 융모막 검사에서 이소길초산 CoA 탈수소효소(Isovaleryl CoA Dehydrogenase)의 활성 감소 소견을 보이는 경우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을 앓고 있는 대부분의 유아들은 태어난 후 첫째 주에 진단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철저한 임상검사, 환자와 가족의 자세한 과거력, 그리고 다양한 검사들을 근거로 확진합니다. 임상 검사로 체액, 특히 소변검사에서 이소길초산 및 이의 대사산물(Isovalerylglycine,3-hydroxyisovleric acid )이 현저하게 증가되어 있는 경우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특정 백혈구에 대한 검사 또는 피부세포(섬유아세포,Fibroblast) 배양을 통하여 이소길초산 CoA 탈수소효소(Isovaleryl CoA Dehydro- genase)의 활성 감소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혈액과 소변 검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급성 이소길초산혈증 시 검사상 잘 나타날 수 있습니다.
ㆍ신체의 조직과 체액에 케톤체가 축적되어 있다. → 케토산증(Ketoacidosis)
ㆍ혈액과 소변내 글라이신(Glycine)이 증가되어 있다 → 글라이신 혈증(Hyperglycinemia)
ㆍ혈액 내 암모니아의 수치가 높아져 있다. → 고암모니아혈증(Hyperammonemia)
ㆍ혈소판과 백혈구의 수치가 감소되어 있다. → 혈소판감소증(Thrombocytopenia), 호중구 감소증(Neutropenia), 때로범혈구 감소증(Pancytopenia)이 올 수 있다.
ㆍ고혈당과 저칼슘혈증이 있을 수 있다.
치료
단백질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특히 류신(Leucine)과 같은 측쇄 아미노산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글리신(Glycine)을 공급하여 치료합니다. 글리신은 이소발레레이트(Isovalerate)와 결합하여 소변으로 배출이 빠른 형태인 이소발레릴글리신(Isovalerylglycine)을만들기 때문에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하루에 150~300㎎씩글리신(Glycine)을 투여하여 생명을 연장할 수 있고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L-카르니틴(L-carnitine)을보충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급성 이소길초산혈증의 치료 방법
ㆍ일단 수분과 전해질을 공급하고, 대사성 산증(Metabolic acidosis), 고암모니아혈증(Hyperammonemia)을교정하고 이소길초산을 제거해야 합니다.
ㆍ물질을 분해하는 과정인 이화작용(Catabolism)을 전환시키고물질을 합성시키는 과정인 동화작용(Anabolism)을 촉진시킵니다.
ㆍ독성 물질을 체내에서 제거하며, 질환을 악화시키는 감염을 치료하고과도한 단백질 공급 등을 피해야 하며, 심한 경우 혈액투석(Hemodialysis)이나교환 수혈을 고려해야 합니다.
*유전상담
가족과 환자를 위해 유전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며, 추가적인치료로는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요법과 각종 부작용과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지지요법(Supportivetherapy)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