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성형술

설명

1)레이저란?

레이저(Laser)란 유도 방출에 의한 빛의 증폭(Light Amplified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이란 용어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입니다. 1916년 아인슈타인에 의해 레이저의 원리가 최초로 기술되었고 1960년대부터 의약분야에 쓰이기 시작한 후 현재 성형외과에서도 한 분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2)레이저 성형술이란?

주름 제거술, 여드름 흉터를 포함한 흉터 제거술, 문신 및 털 제거 등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고 점, 오타씨 모반및 유사모반, 문신, 주근깨, 검버섯, 기타 갈색 푸른색 점 등의 색소성 피부 질환이나 모세혈관확장증, 혈관종 등의 혈관성 질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질환에따라 다른 레이저를 사용하므로 치료 기간이나 방법은 각각 다릅니다.

 

3)치료 시 주의할 점

얼굴 전체를 박피 레이저로 시술 받는 경우 피부에 따라 수술 전에 약 한 달 동안 크림을 피부에 바르는전처치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레이저 시술 후 흔히 살색의 반창고와 같은 것을 시술 부위에 붙이게 되는데이것은 1주일 정도 상처의 상피화가 일어날 때까지 진물을 흡수하고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필요한 처치입니다. 이 기간에는 감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침이나 물 등에 수술 부위가 접촉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동양인은 피부 특성상 박피술 후에는 수술 부위가 빨갛게 되고 이후에 색소 침착이 될 수 있으므로 수술 후처치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후 약 10~14일부터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색소 침착을 예방하기 위한 크림을 바릅니다. 환자에따라 3~4개월 정도 이러한 후처치를 하게 됩니다. 딱지가생기면 다소 피부가 당길 수 있으므로 항생제 연고를 바르며 딱지는 절대로 떼어내서는 안 됩니다.

 

수술 후 약 7~10일이면 세수를 할 수 있습니다. 화장은 일광차단제와 그 외의 후 처치 크림을 치료 부위에 바르고 그 위에 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직사광선을 피해야 합니다. 만약 치료 부위에 물집이 생기거나발열감이 있으면 바로 병원으로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후 3~4개월정도까지는 색소침착이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정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후 약 6개월에서 1년이 지나면 자기 피부색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4)합병증

레이저의 경우 과색소 침착, 탈색, 흉터, 단순 포진, 2차감염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3~4개월 동안의 과색소 침착은 대부분의 동양인에게서 나타납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경우 소실되지만 소수의 환자에게서는 약간은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부종이나 시술 후 얼굴이 빨갛게 보이는 홍반이 나타날 수 있으나 소실됩니다. 따라서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레이저 시술 시 치료법이나 경과, 부작용, 피부관리법 등을 자세히 인지하고 의사와 긴밀한 협조해 치료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