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성 뇌내출혈
정의
국내 뇌졸중 환자의 약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빈도가 높습니다. 뇌내(뇌실질내)출혈의 2/3가 45~75세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뇌컴퓨터단층촬영(CT), 미세수술이 발전하고 있음에도 사망률은 여전히 높은 질병입니다. 위험인자는 연령 분포에 따라 다릅니다. 청년층에서는 동정맥 기형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지만 장․노년층에서는고혈압과 뇌종양에 의한 출혈이 대부분입니다.
이 밖에 전신질환으로 인해 출혈성 경향이 있거나 헤파린 등 항응고제를 투여하고 있는 환자에게 발생하기도합니다. 고혈압성 뇌내출혈은 고혈압이 있는 환자에게서 뇌 안의 작은 혈관이 파열됨으로써 발생한 출혈입니다. 고혈압이 오래 되면 뇌 안의 작은 동맥들의 혈관벽에 변성을 초래해 결국 높은 압력을 이기지 못하고 터져서 출혈을하게 되는 것입니다.
증상
갑작스런 의식 변화, 두통, 혈압 상승, 반신 편마비 등.
진단
(고혈압성) 뇌내출혈은출혈 부위, 출혈량, 출혈의 파급 양상에 따라 임상 증상이다양합니다. 뇌내출혈의 진단은 뇌CT로 아주 쉽게 진단할수 있습니다.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은 CT보다 해상도가 뛰어나서 혈종의 병태생리학적 변화를 알 수 있게 합니다. 환자에게뇌혈관 촬영은 뇌동맥류나 동정맥 기형을 감별하는 데 유용한 검사입니다.
치료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인 치료를 합니다. 보존적 치료는 우선 혈압을적정 수준으로 조절하고 출혈과 관련해 뇌의 압력이 높아지는 데 대한 치료와 더 이상의 출혈을 방지하는 치료 등을 동원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환자의 일반적인 건강상태, 혈종 부위, 연령, 혈종량, 환자의의식상태, 임상 경과 등을 고려해 결정합니다. 뇌를 열고혈종을 제거하는 방법을 택하거나 도관을 혈종이 있는 부위에 삽입해 혈종을 녹여 빼내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