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 장기 탈출증

정의

탈출증은 골반 장기가 정상 위치에서 아래쪽이나 앞쪽으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전통적으로 탈출증은 방광, 자궁, 직장의 이동을 의미하며 질을 기준으로 그 정도에 따라 0~3(또는 0~4)등급으로 나눕니다. 등급이 올라갈수록 탈출증 정도가 심함을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부위 특이적인 골반장기 탈출증 평가 체계를 사용하고 있으며, 처녀막을 기준으로 등급을 나누고 있습니다.

원인

골반저를 구성하고 있는 골반 뼈, 근막, 항문거근 및 회음부 근육들은 골반 장기들을 유지하고 지탱시켜줍니다. 그러나이러한 지지 구조들이 선천적 및 후천적으로 약해져 있거나 외적 및 내적 손상을 받으면 지탱하는 힘이 약화되어 골반장기 탈출이 발생하게 됩니다.

 

골반장기 탈출증은 노년층과 아이를 많이 낳은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이 시기의 여성들은 골반저를 지탱하는 근육 및 근막 조직들이 분만 후 조직 손상, 이완등에 의해 무력해져 있기 때문에 이런 상태에서 장기적이고 격렬한 복압상승을 유발시키는 요인들은 장기 탈출을 더욱 촉진시키게 됩니다.

 

복압 상승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전신적으로는 비만, 천식,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등이 있고 국소적 요인으로는 복수, 골반 내 거대 종괴 등이 있습니다. 그 외의 어떤 신경장애-당뇨병성 신경장애, 척추 이분증, 천골전방종양 등이 있을 때도 탈출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

탈출의 형태와 정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보입니다. 흔한 증상은경미한 압박감과 질을 통한 하강 감, 약간의 요통, 하복부에무거운 감을 느낄 수 있으며 배뇨 및 배변 장애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누워있으면 편해지고아침보다는 오후에 심해집니다.

 

특히 오랜 시간 서 있거나 무거운 것을 드는 힘든 일을 하면 증상이 심해집니다. 탈출증의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의복, 보호용 기저귀, 환자 자신의 피부접촉으로 궤양성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드물게탈출증으로 인하여 수신증 또는 급성 신우신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종류

여성생식 탈출증은 탈출된 부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용어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방광류 (cystocele) : 방광이 아래쪽으로 이동된상태.

· 방광요도류 (cystourethrocele) : 방광과 요도가함께 아래쪽으로 이동된 상태.

· 자궁탈출증 (uterine prolapse) : 자궁 및자궁 경부가 아래쪽으로 이동된 상태.

· 직장류 (rectocele) : 직장이 질 후방 벽을 밀고돌출되어 있는 상태.

· 탈장 (enterocele) : 장이 질 강으로 탈루된 상태.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용어는 해부학적 분류에 의한 것이며 임상적으로 한 가지 형태보다는 여러 종류가 복합적으로나타납니다.

진단

환자 자신이 “자궁이 빠지는 것 같다.” “소변이 자주 마렵고 소변을 시원하게 보기 힘들다.” “특히 기침을하거나 무거운 것을 들 때 심해진다.”고 호소합니다. 이러한병력을 호소하는 환자들은 골반장기 탈출증이 있는지 골반저, 특히 질을 지지시키는 여러 인자들을 세심하게관찰해야 합니다.

 

탈출 여부의 평가를 위해 시진(눈으로 환자의 몸을 보고 그 외부에나타난 변화로 병을 진단함), 촉진(환자의 몸을 문지르거나눌러 보고, 그 반응으로 병증을 헤아리는 진찰법) 등을 시행하며질 경을 비롯한 기구를 이용하여 하향 정도를 평가합니다.

치료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 경미한 탈출증은 치료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증상이 있을 때에는 환자의 연령, 결혼상태, 임신과 출산을바라는지, 전신 건강상태, 탈출의 정도, 다른 병변과 동반되어 있는지에 따라 보존요법 또는 수술로 치료할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1)대증요법

경미한 탈출을 보이고 증상이 없거나 약하면 수술하지 않습니다. 대증요법으로회음부 근육, 항문거근을 탄력 있게 하기 위한 케겔 운동을 권장하며 그 외의 탈출을 악화시킬 수 있는요인들(기침, 비만, 만성변비)을 치료 및 교정해야 하며 주기적인 검진으로 진행 상태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페서리(pessary)

정도가 심하거나 증상이 심하더라도 수술을 받지 못할 경우 보존적 치료요법으로 모양과 크기가 다양한 여러종류의 페서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서리는 여성호르몬에 감작(어떤항원을 예민한 상태로 만드는 일)된 질에 사용해야 합병증이 적습니다.만일 폐경기 이후의 연령이 사용할 때에는 여성호르몬 질 크림 또는 질 정을 4~6주간 사용한후 페서리를 넣어야 적응력도 증가하고 안정감이 있으며 장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으로 장기적인 자극으로 인해 질에 미란이 생길 수 있으며, 이때치료하지 않으면 후에 누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일 페서리가 적합하고 안정감이 있다면 삽입하고 1주일 후에 검사하여 이상이 없을 경우 약 3개월 간격으로 질 미란등의 여부에 대해 다시 검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수술요법

정도나 증상이 심할 경우 탈출의 치료를 위해 수술을 시행하며 대개는 개복술보다는 질식으로 시술합니다. 최근에는 재발을 감소시키기 위해 인조 물질을 이용한 치료법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 질식 자궁적출술 (vaginal hysterectomy)

자궁 탈출증의 수술요법으로 흔히 시행되며 개복을 통한 자궁적출술과 비교하여 다른 질식수술 즉, 전․후 질벽협축술, 장 탈출 복원술 등을 위치 변화 없이 동시에 시술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자궁고정술 (uteropexy)

미혼 여성 또는 아기를 원하는 여성의 자궁 탈출은 매우 드물기는 하나 선천적으로 골반저가 약화되어 있을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천극 인대 고정술, 또는복식 자궁 천골 고정술 등을 시술합니다.

· 전 질벽 협축술(anterior colporrhaphy), 후질벽 협축술(posterior colporrhaphy)

방광류가 심한 경우 전 질벽 협축술을, 직장류가 심한 경우에는후 질벽 협축술을 시술하며 회음부가 약해진 경우에는 회음 성형술을 동시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질폐쇄술 (colpocleisis)

성생활을 하지 않는 고령 여성이 그 대상이며 질을 제거하고 봉하는 방법입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