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기능성 뇌하수체 선종
정의
호르몬을 분비하지 않는 세포들이 종양으로 발달해 자라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호르몬 과다분비 증상보다는 종양에 의해 정상 뇌하수체가 오랫동안 압박을 받게 되어 뇌하수체 기능저하증 증세를 나타내며, 종양이 커져서 시신경을 압박해 증세를 나타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증상
1) 혈색이 창백하고 병색을 띰
2) 무기력증
3) 저혈압
4) 추위를 몹시 타는 증상
5)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 증상
6) 성기능 장애
7) 팔다리가 저리고 왼쪽 머리에 이상한 느낌
8) 불임, 월경불순, 무월경, 유즙분비 등 프로락틴 분비 선종과 흡사한 증상
이 밖에도 시신경 압박에 의한 증상, 즉 시력이 점점 나빠져안경을 자주 바꿔도 초점이 잘 맞지 않거나 시야의 바깥쪽이 선명하지 않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더 심하면바깥쪽의 시야가 희뿌옇게 보이거나 아주 검게 보이는 등 시야반맹의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진단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를 통해 확진이 가능합니다. 최근 MRI의 발달로 직경이 1cm 미만인 작은 종양도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수술 전에 혈액 검사를 통해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많은 호르몬이 어떤 것인지를 알아내야 합니다.
치료
뇌하수체 샘종의 치료는 크게 수술요법, 약물요법 및 방사선 치료로나눌 수 있습니다. 환자의 연령 및 일반 상태, 종양의 크기와위치, 혈중 호르몬 수치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 치료 계획을 세웁니다.치료 목표는 종양을 제거해 덩이 증상을 없애고, 정상 호르몬 분비 기능을 유지하게 하는것입니다.
수술법은 크게 개두술(머리뼈 절개술)을 통해 종양을 제거하는 방법과 개두술 없이 코 안을 통해 종양에 접근해 제거하는 방법(경접형동 접근법)이 있습니다. 종양이아주 큰 경우를 빼고는 대부분 코 안쪽으로 접근해 종양을 제거할 수 있어 환자에게 수술의 두려움이나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