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성 류머티즘
정의
어느 날 갑자기 관절과 관절 주위에 염증이 나타나 통증을 느꼈다가 몇 시간 또는 며칠 내에 그 증세가 완전히 없어지고, 그후 같은 증세가 다른 관절에 반복적으로 생기며 재발할 때 이를 재발성 류머티즘이라 부릅니다.
원인
남성과 여성에게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발병은 20대에서 50대에 시작되며 유병률은 대략 류머티스 관절염의 10분의 1 정도입니다. 그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증상
불규칙한 간격으로 갑자기 관절염과 관절 주위염이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양상을 보이는데, 뚜렷한 종창과 함께 일시적인 피하 결절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발병후 수시간에서 수일 내에 통증은 사라집니다.
손가락 관절이 가장 흔히 침범되지만 다른 말초관절(손목, 무릎, 어깨, 발목, 발, 팔꿈치, 고관절, 턱관절, 척추 관절)과관절 이외의 부위에도 침범될 수 있습니다. 발열 이외의 전신적인 임상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비록 수백 번의 발병이 수년에 걸쳐 나타날 수 있지만 영구적인 관절 파괴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단
이 병에 대해 특이한 검사실 소견은 없습니다. 이 병의 특이한 증세와 다른 병을 배제하고 진단합니다. 회귀성 류머티즘은 급성 통풍성 관절염 및 비전형적으로 갑자기 발병하는 류머티스 관절염 등과 구별해야 합니다.
치료
치료는 급성 발병 시에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를 사용합니다. 하이드록시클로르퀸 (hydroxychlorquine)이 재발을 예방하는 데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후는 15%의 환자는 영구히 증세가 없어지지만 약 50%의 환자는 같은 증상을 계속 경험하며, 약 33%의 환자는 나중에 류머티스 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