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뇌종양
정의
양성보다는 악성이 많은 편입니다. 그러나 악성에서도 방사선 치료나항암제 치료에 잘 반응하는 종류가 많아 적극적인 치료로 성인에 비해 생존률이 높은 종류가 많습니다. 또하나의 특징은 후두와 소뇌 부위에 잘 생깁니다. 이는 대뇌에 생긴 것에 비하면 불행 중 다행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대뇌에 생긴 종양은 종양의 종류와 관계없이 의식 장애, 팔다리의운동 장애, 언어 장애 등 일상생활에 밀접한 기능의 장애를 유발할 때가 많지만 소뇌에 생긴 종양은 이러한장애가 생길 가능성이 적습니다. 그러나 후두구멍(후두공)에 종양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후두구멍 종양은 뇌척수액 순환 장애를 유발해 물뇌증(수두증)을 많이 유발하기 때문에 치료에 주의를 요합니다.
증상
뇌종양을 앓고 있는 소아는 스스로 아픈 것을 잘 호소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모나 보호자의 면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경우 전문의의 자문이 필요할 것입니다.
· 머리가 비정상적으로 커질 때
· 머리뼈의 봉합선이 벌어지거나 두 개의 정문이 돌출할 때
· 잦은 구토
· 기운이 없고 잘 먹지 못할 때
· 눈을 맞추지 못할 때
· 지속적인 두통을 호소할 때
· 복시 및 급격한 시력 감소가 있을 때
· 전신 발작이 있을 때
종류
· 수아세포종(Medulloblastoma)
· 소뇌 신경교종(Cerebellar astrocytoma)
· 상의 세포종(Ependymoma)
· 뇌줄기 교종(Brain stem glioma)
· 머리뼈인두육종(두개인두종: Craniopharyngioma)
· 성상세포육종(Astrocytoma)
· 원시성 신경배엽종(Primitive neuroectodermaltumors)
· 솔방울샘(송과체) 부위종양(pineal region tumor)
진단
뇌 컴퓨터단층촬영(CT), 뇌 자기공명영상(MRI) 촬영, 뇌 양전자단층촬영(PET)
치료
뇌종양의 치료는 진단 방사학적 발전과 함께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였습니다.MRI의 도입은 뇌 구조의 정확한 이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또 수술 현미경, 미세 수술 기구 등의 도입으로 과거에 접근이 불가능하던 머리뼈 기저부의 종양의 수술적 제거가 가능해졌습니다. 한편으로는 뇌정위술의 발전으로 최소 손상을 주고도 최대의 수술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
항암제 요법 및 방사선 치료의 발전은 악성 종양 환자의 예후를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최근에는 유전자 치료라는 획기적인 방법이 새로운 희망으로 다가왔습니다. 특히유전자 치료는 안정성, 효과, 윤리적 문제 등 해결되지 않은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시험적으로 성공적인 결과를 보고하고 있어 악성 종양의 완치라는 인류의 꿈을 앞당길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될 것으로 예견되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