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전증
정의
몸의 일부 또는 전체가 규칙적인 리듬으로 떨리는 증세입니다. 이상운동질환가운데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발생하는 원인에 따라서 종류가 여러 가지입니다.
원인
· 병태생리
아직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중추신경계에 진전을발생시키는 근원지가 있어 진전이 나타난다는 가설과 소뇌 기능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가설이 대표적입니다.
· 위험 요인
정상적인 상태에서도 맨눈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미세한 진전이 모든 몸의 부위에 존재합니다. 이러한 정상적인 진전을 생리적 진전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있거나몸이 긴장하는 상태일 때, 몸이 피곤할 때, 특정 약물을복용했을 때, 커피나 카페인 음료를 과다하게 마셨을 때, 저혈당이나갑상샘기능항진증이 있을 때 생리적 진전이 심해져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는 달리 원인이 없는 본태성진전은 가족성이 있어서 가족 가운데 같은 증상이 있으면 흔하게 나타납니다.
증상
몸의 어느 부위에도 생길 수 있지만 손떨림이 가장 흔합니다. 이밖에도 머리나 턱이 떨리는 증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 떨림이 나타나는 안정기진전, 손을 앞으로 내미는 등 어떤 자세를 취할 때 나타나는 자세진전, 물건을잡는 등 어떤 행동을 할 때 몸이 떨리는 운동성진전이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서는 생리적 현장의 하나로 떨리는 증세가 나타나는 항진된 생리적 진전, 파킨슨병 증상의 하나로 생기는 진전, 특별한 원인이 없이 손떨림이나머리떨림이 발생하는 본태성진전 등으로 뷴류됩니다.
진단
수전증의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갑상샘기능항진증이나 저혈당 등 이차적인 요인이 있는지를 혈액검사를 통해 구별할수 있습니다. 또 진전 분석(tremor recording)이라는신경생리학적 검사를 통해 진전의 원인이 중추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한 것인지, 심해진 생리적 진전인지 등을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세한 진찰을 통해 파킨슨병으로 인한 진전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치료
항진된 생리적진전은 원인이 되는 약물의 중단이나 갑상샘기능항진증, 저혈당등 이차적인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본태성진전이나 파킨슨병에 의한 진전은 약물을투여해 증세를 현저히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 약물에 반응하지 않으면 뇌심부자극술이라는 수술적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