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뼈통증

정의

목뼈통(경추통)은요통에 비해 발생 빈도가 적습니다. 그러나 통증의 양상이 심하고 자주 재발합니다. 가장 흔한 것이 잠을 잘못 자거나 목의 불안전한 자세로 인해 목뼈 주변 근육이 긴장돼 발생되는 목뼈 염좌입니다. 간혹 교통사고의 후유증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때에는 근육의 충분한휴식이 필요합니다. 대개 3~4주 지나면 증상이 없어집니다. 그러나 심하면 몇 개월 고생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원인 외에도목뼈 디스크나 목뼈강 협착증 같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목 디스크(척추원판탈출증)

허리 디스크와 같이 척추원반이 삐져나오면서 신경을 압박하게 되는 병입니다.허리 디스크와 달리 대개 척추뼈의 노화와 동반돼 발생합니다. 이에 따라 40대 이후에 주로 발생합니다. 주 증상으로는 목뼈부와 어깨뼈 부위에통증을 유발하고 팔로 뻗치는 통증이 있습니다. 만성 때는 두통이 많이 동반됩니다. 목 디스크는 대개 척추뼈의 노화와 연관돼 있습니다. 심하면 팔다리마비도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단 물리치료와 약물 치료를 병행하면서 치료해야 합니다. 급성기의심한 통증은 대개 빠른 회복을 보이지만 목통증이나 어깨통증 등 일부 증상은 남습니다. 심한 팔쪽 궁둥신경통이계속되거나 마비가 있으면 수술적인 치료가 최선입니다.

 

예후도 양호합니다. 목뼈강 협착증척추가 노화가 되면 골극이 형성되면서척수 신경이 압박을 당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팔다리에 힘이 없고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하면 대소변 장해도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양손에 저림 증상이 주로나타납니다. 조속한 진단과 수술적인 처치가 필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