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인성 통증
정의
통증은 임상적으로 급성질환이나 손상으로 인한 급성통증, 적어도 6개월 지속되는 만성통증, 암으로 인한 암성통증으로 나뉩니다. 급성통증은 정상적인 생체 반응의 하나로, 일종의 개체 보호를 위한경고 신호입니다. 그러나 조직이 손상돼 충분한 크기의 염증 반응이 생기게 되면 병적 통증으로 변하게됩니다.
외부 자극과 무관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골격근의 반사성수축과 교감신경 활동의 항진으로 근육통이 발생합니다. 손상 부위와 그 주변부의 통증 역치가 낮아져서정상적으로 통증을 일으키지 않는 무해한 자극에도 통증을 느낍니다.
만성통증은 절단된 신경 끝이 재생되려 할 때나 만성적인 자극으로 인해 탈말이집(수초) 등으로 지속적인 자극이 생겨 손상된 신경의 분포를 따라 통증을느끼게 됩니다. 말초신경의 절단이나 병변으로 인해 감각입력이 없어지면 통증 전도의 억제가 약해져서 지속적인통증이 됩니다.
암성통증은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급성통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암요법을받고 있는 환자의 30%, 진행된 암환자의 70%에서 통증을호소합니다. 뼈 전이, 신경압박, 연부조직의 침습, 치료 후 합병증,심리적 상태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비롯됩니다.
치료
급성통증은 원인을 찾아 치료합니다. 삼차신경통 등 특별한 경우를제외하고는 수술적 치료보다 진통제를 포함한 적극적인 약물치료가 좋습니다. 만성통증을 치료할 때에는 항우울제등 보조 약물을 제외하고 가능한 한 진통제 등 약물을 적게 쓰는 등 통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찾아 해결해야 합니다. 암성통증 역시 적극적인 진통제 및 보조약물의 투여로 80~85%에서조절이 가능합니다.
만성통증은 일부 교감신경절제술의 적응 질환을 제외하고 자극 장치를 삽입해 뇌 및 척수를 자극하는 치료만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성통증은 통증 경로를 파괴해 차단하거나 나르코틱을 공급하기 위한 펌프삽입술 등이고려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가 실패했을 때에만 고려됩니다.
수술적인 방법으로는 크게 모르핀 등 나르코틱을 척주관 및 뇌실 안에 주입하는 방법, 말초신경․척수․뇌심부를 자극하는 신경자극술, 통증로의 각 단계를 차단하는 수술등이 있습니다. 현재 통증로의 파괴술로는 척수신경뒤뿌리(척수후근) 진입부를 파괴하는 척수신경뒤뿌리진입부 파괴술, 경수 부위에서 통증신호를 전달하는 경로를 파괴하는 척수 절단술 등이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