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동맥 질환

정의

심장 벽을 위에서 아래로 둘러싸고 있는 좌우 두 줄기의 동맥이 관상동맥으로 심장 조직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합니다. 관상동맥 질환이란 이 관상동맥이 동맥경화증 때문에 협착돼 심근의 혈류 공급에 장애가 생기는 병입니다. 병의 변화가 생긴 수에 따라 단일, 이중, 삼중 혈관 병변으로 구분합니다.

증상

동맥경화성 관상동맥 질환으로 심근의 허혈이 점점 진행되면 협심증, 심근경색증, 급사의 세 가지 임상 양상 중 하나로 나타납니다. 이 중 협심증이 가장 흔한 증상이지만 때때로 뚜렷한 선행 증상이 없이 갑자기 심근경색증이나 급사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진단

- 심전도

- 관상동맥 조영술

치료

관상동맥 질환의 외과적 치료법

 

▪ 관상동맥 우회술

 

 

수술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심정지 용액의 발전, 모세혈관 수술기법의 개선, 완전 혈관재생수술 개념의 도입, 침습성을 최소화하는 수술 기법의 도입 등으로 우수한 수술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관상동맥 우회술에서 체외 순환이나 심정지액의 사용 없이 하는 무심폐기 관상동맥 우회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체외 순환 중에 일어나는 염증성 반응이나 심정지에 따라 불가피하게 일어나는 심근허혈 등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