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임파선염
정의
림프액은 정상적으로 사람의 몸 안에 존재하는 두 가지 체액 중 하나입니다.그 중 하나인 혈액은 우리 몸에 영양과 산소를 공급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림프액은주로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을 담당합니다. 혈액이 혈관을 통해 순환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림프액도 림프샘을따라 움직이는데, 혈관과는 달리 림프샘에서는 림프가 덩어리지어 집중적으로 모여 있는 림프절(림프마디)가 있습니다.
목 부위에도 목을 둘러가며 림프샘과 림프마디가 있는데 어떤 감염이나 기타 악성 종양 등에 의해 면역 현상이일어나면, 이 림프마디가 비대해집니다. 이렇게 목에 있는림프샘이 면역 현상에 의해 커지는 것을 경부임파선염(목림프샘염)이라고합니다.
원인
감기나 편도염을 자주 앓은 어린이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이때림프마디는 직경이 약 1㎝ 미만이고, 잘 움직여지며, 하나씩 떨어져 있습니다. 또 누르는 통증이 매우 심하고 따뜻한 느낌이있으며, 고열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윗숨길 감염이나 급성 인두염의 합병증일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양쪽이 한꺼번에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그리고 림프마디에 결핵균이 침투해 병변을 일으키는 림프마디결핵도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은 어린이와 20대 젊은 사람에게서흔히 발생합니다.
증상
초기에는 림프마디가 잘 움직여지며 표면이 매끄럽고 누르는 통증이 없는 단단한 종창으로 만져집니다. 하지만 더 진행하면 주위 조직에 들러붙어 잘 움직여지지 않습니다.
치료
일단 치료하기 전에 여러 다른 병과 구별해야 되는데, 특히 나이가 40~50대 이상에서 목에 혹이 만져진다면 대부분 전이성 암이 의심되므로 특별히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감별 질환으로는 백혈병, 악성 림프 종양, 선천성 기형, 매독, 감염성피부 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이 있습니다. 만약 폐결핵등의 전신 질환이 있으면 조직 검사를 해 진단하고 림프마디 결핵이 맞으면 일반적인 결핵 치료에 준해 치료를 받습니다. 약물 치료 후에는 수술로 제거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치료는 적절한 항균 요법이 많이 쓰이며, 보통 1~2주 또는 3주 안에 완치하게 됩니다. 흔히 편도선이라고 부르는 것도 감기나 독감 같은 감염에 의해 목 부위의 림프마디가 커진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편도선의 경우와 같이 림프마디의 비대를 일으키는 원인 질환이 해결되면 자연히 그 크기가 감소해 정상적인크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