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암
정의
우리 몸은 많은 종류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몸이 필요로할 때 세포는 분열하고 성장합니다. 우리 몸이 건강할 때는 세포의 분열과 성장이 자동적으로 조절돼 필요이상으로 분열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우리 몸이 새로운 세포를 원하지 않을 때에도 세포가 분열돼종양(tumor)이 됩니다.
종양은 양성 혹은 악성으로 구분됩니다. 악성 종양을 암이라 부릅니다. 양성 종양은 대부분 제거하고 나면 다시 재발되지 않고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퍼지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양성 종양은 거의 생명을 위협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악성종양은 암세포가 비정상적이고 조절할 수 없이 분열됩니다. 무절제하게 증식해 정상 세포를 밀어내고 결국체내의 정상적인 기능을 파괴하게 됩니다.
암은 가족력, 체질적 장애, 환경같은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아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암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확실히 밝혀진것이 없습니다. 원인을 확실히 알게 되면 예방이나 치료도 훨씬 쉬워지겠지요. 대부분의 암세포는 매우 빨리 자라기 때문에 초기 증상 없이 갑작스럽게 나타나며, 병의 시작에서 진단까지 시간이 대체적으로 약 3~6개월 걸립니다.
암세포는 가까이 있는 조직으로 침범하며 자라고, 또한 암세포가혈액이나 림프계로 들어가 떠다니다가 다른 조직에 암을 퍼뜨리기도 합니다. 이렇게 퍼지는 경우를 전이되었다고합니다.
소아암은 보통 18세 미만에서 생기는 암으로서 성인에게서 생기는암과 비교하여 종류나 빈도와 치료 결과에 차이가 있습니다.
특징
아동에게 많이 생기는 암은 성인에게서 많이 생기는 암과 종류가 다릅니다.우리나라 성인에게서는 위암, 간암, 폐암, 자궁경부암, 유방암, 대장암등이 많이 생기지만, 소아에게는 백혈병, 뇌종양, 악성 림프종, 신경모세포종, 빌름스종양등이 생깁니다.
또한 소아암은 어른에게서 생기는 암들에 비해 치료가 잘 되는 편입니다. 아동에게가장 많은 백혈병의 경우 완치율이 60~70% 이상이어서 어른에게서 생기는 암에 비해 소아암은 상당히희망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아암 아동은 완치된 후에 오랫동안 학교와 사회에 적응하며 살아야 하기 때문에 병의 치료와 관련된 후유증이나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완치된 후에 아동은 자라서 청년이 되고, 가정을 꾸리며, 사회생활을 하면서 몸도 마음도 건강히 지내야 합니다.
증상
증상은 암의 종류에 따라 매우 다양하나 초기에 발열, 출혈, 창백, 구토, 뼈의 통증, 피로, 식욕부진 등의 증세를 보입니다.
종류
우리나라의 경우 15세 미만의 아동을 살펴보면 2002년 한 해 동안 1188명이 소아암을 진단 받았습니다. 그 중 백혈병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으며(약 1/3), 그 다음으로 중추신경계 종양(뇌종양), 악성 림프종, 생식기종양, 교감신경계종양(주로 신경모세포종), 연조직 육종, 골종양(뼈에서 생기는 암), 악성신종양(콩팥에서 생기는 암, 주로 빌름스종양). 암종 및 상피성 종양, 악성 간종양(주로 간모세포종), 그물막모세포종 순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