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숙아 그물막병증

정의

최근에는 의료 기술의 발달로 임신 기간이 37주가 안된 2500g 미만의 체중을 가진 갓난아기들도 인큐베이터 치료로 생존할 수 있습니다. 임신 기간이 37주 미만인 아기를 미숙아, 특히 몸무게 2500g 미만의 아기를 저출생 체중아라고 합니다. 미숙아 그물막증, 또는 수정체후 섬유증식증은 미숙아의 그물막에 나쁜신생 혈관이 생기고 조직에 상처가 생기는 병입니다.

 

이 병은 주로 출생 때 체중이 매우 적은 아기들에게 생기며 임신 기간을 채우고 태어난 정상 몸무게의 아기에게는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가끔은 아기 눈의 동공이 하얗게 변할 정도로 심해진 뒤 발견하기도 하지만 대개는안과 전문의의 면밀한 진찰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원인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아기의 몸무게와 아기가 제 달 수에서 얼마나 일찍 출생했는가가 중요한요인입니다. 다른 인자로는 호흡기관의 병, 빈혈, 심장의 병, 뇌 속의 출혈, 그리고아기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산소의 공급이 필요할 정도의 상태였나 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산소치료가 미숙아 그물막증의 원인으로 생각되었지만 연구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즉, 일찍 태어날수록, 태어날때 몸무게가 가벼울수록 발생 가능성이 훨씬 커지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증상

모든 미숙아 그물막증 아기가 완전 실명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모든 치료에도 불구하고 실명하는 경우도 상당수 발생합니다. 그물막의 변화는 그 위치, 진행 정도, 심한 정도에 따라서 시력의 상실이 올 수도 있고, 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소수의 미숙아에게 급속히 혈관 및 상처 조직의 증식이 생기는 급성 미숙아 그물막병증이 발생할 때가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되면 시력 획득 가능성이 20~30%에불과한 정도로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치료

임신 36주 미만에 태어났거나 출생 때의 체중이 2000g 미만인 미숙아는 생후 4~8주에 안과 의사의 선별 검사를받고 이후 필요에 따라 2~3주마다 추적 관찰을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선별 검사 및 추적 관찰을 정해진 시기에 경험 있는 안과 의사에게 정확하게 받아야만 미숙아 그물막증을 일찍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계적으로 적절한 치료를 해야 좋은 경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즉,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아기의 시력을 지키는데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그리고 미숙아는 소아청소년과적으로 볼 때도 여러 가지 장기의 발육이 덜 돼있고 기능도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동반된 다른 병이 많고 몹시 허약합니다. 중환자실이 있고 소아, 특히 미숙아의 마취 경험이 있으며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가진 안과와 소아청소년과의 협동 진료가 가능한 병원에서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방

이 병은 예방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미숙아 상태로출산된 것 자체가 가장 큰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병이 생긴다면 경과 관찰과 상태에 따라 냉동치료와레이저치료 같은 수술이 필요합니다. 냉동치료와 레이저치료는 신생 혈관 증식을 억제하는 데 비교적 좋은결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만 그물막병증이 진행돼 그물막박리가 동반되었다면 치료 성공률이 그다지 높지는않습니다.

 

그러나 세계 여러 나라에서 더 나은 치료법을 찾기 위해 연구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 나은 치료법이 나오길기대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