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의 인대 파열

정의

어떤 원인에 의하든지 정상적인 인대가 파열되는 것을 말한다.

 

각 부위에 따른 증상 및 치료

1)뒤종아리힘줄(후경골건) 손상(Injury of tibialis posterior tendon)

종아리힘줄은 안쪽 종아리를 안정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이 기능이좋지 않으면 유연형의 편평발 양상을 초래할 수 있다. 즉 특히 몸무게가 압력을 가하면 후족부의 외반(바깥쪽으로 굽음), 중족부 및 전족부 경도의 외반과 내회전 변형이올 수 있다. 이 힘줄이 손상되면 재생하거나 재건을 시도해야 한다.

 

2)앞종아리힘줄(전경골건) 손상(Injury of tibialis anterior tendon)

노인이나 축구 선수 등에게 발목의 힘줄이 갑작스럽게 늘어나 파열될 수 있다. 어린아이는 성장에 따라 뼈와 관절이 밖으로 휠 수도 있으므로 치료를 해야 한다.

 

3)종아리힘줄(비골건) 손상(Injury of peroneus tendon)

짧은종아리힘줄(단비골건)의만성적인 길이 방향 마멸이나 파열은 외과의 종아리뼈홈(비골구) 위치또는 그보다 더 먼 부위에서 발생되는 병변이다. 임상적으로는 종아리뼈홈 안에 있는 짧은종아리힘줄의 마멸성병변이 족근 관절부의 바깥쪽 만성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뜻이다.

 

원인 기전으로는 긴종아리힘줄(장비골건)과의 압박성 마찰로 인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과거에 있은 심한발관절 외상, 바깥쪽 발관절의 만성적인 통증, 부종, 불안정성 또는 협착을 암시하는 증상이 있는 환자에게는 짧은종아리힘줄의 만성적인 길이 방향 마멸성 병변의 가능성을고려해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