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상 물렁뼈 손상

정의

반월상 물렁뼈는 무릎 관절 사이에 위치하는 반달 모양의 섬유성 물렁뼈입니다. 관절 안쪽과 바깥쪽에 하나씩 있습니다.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며, 충격을 흡수하고, 관절면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며, 관절액을 골고루 분포시켜 윤활 작용을 합니다. 외상 후 무릎의 통증및 기능 장애가 일어나는 무릎관절내장애증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운동을 하면서 손상 될 때가 많습니다. 20~40대에 흔히 발생합니다. 이 가운데 약 1/3에서 전방십자인대 손상과 동반되며, 바깥쪽 손상이 안쪽보다 흔합니다. 만성 전방십자인대 결핍에서는 안쪽손상이 더 흔합니다. 안쪽 손상은 대부분 후각부의 가장자리 파열입니다.

원인

운동을 하다가 손상되는 때가 가장 많습니다. 무릎이 뒤틀리거나전후좌우로 심하게 꺾일 때 발생됩니다. 이 밖에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반월상 물렁뼈 자체에 퇴행성 변화가왔거나 원판형 반월상 물렁뼈(discoid meniscus)와 같은 선천성 기형이 있으면 사소한 외력에의해서도 파열될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은 축구 시합 도중에 다리가 돌아가거나 농구 시합 때 점프 후 착지하면서 다리가 돌아가는 등격렬한 운동 중에 많이 발생합니다. 나이가 든 사람들은 가벼운 부상(계단을잘못 내려오다 삐끗함, 길을 가다가 넘어짐)에도 손상될 수있습니다.

증상

무릎 관절의 안쪽 또는 바깥쪽의 관절 간격을 따라 아픈 곳이 있습니다. 평지는 잘 걷지만 몸의 방향을 갑자기 돌릴 때, 계단 내려갈 때, 쪼그려 앉을 때 무릎 한 쪽이 시큰거리며 아프면 의심해야 합니다. 갑자기 무릎 운동에 제한이 오는 잠김(locking) 증상이나 걷다가 다리에 힘이 빠져 무릎이 무기력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손상이 오래 진행돼 만성적인 근육 위축을 초래해 다리가 가늘어지기도 합니다.

진단

· 임상적 검사 : 무릎 관절면의 국소적 압통, 맥머리 검사, 애플리 검사

· 방사선 검사 : 자기공명영상촬영(MRI) 검사

· 관절경 검사(arthroscopy)

치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증상이 지속되고, 장기적으로는 물렁뼈의보호 기능이 약해지거나 없어져 무릎 관절의 외상 후 관절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비수술적 치료(보존적 치료)

국소 안정, 압박 붕대, 부목, 석고 고정, 투약, 근육강화 운동 등

 

2)수술적 치료

관절경을 이용해 반월상 물렁뼈 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고, 가장자리손상에서는 물렁뼈 봉합술을 시행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절경 수술은 수술 상처가 눈에 띄지않을 만큼 작고, 통증이 적으며, 회복이 빠르고, 수술로 인한 후유증이 거의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파열 범위가적으면 부분 절제술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파열 정도가 심하고 광범위하면 부득이하게 전 절제술을 하기도 합니다. 반월상 물렁뼈가 완전히 제거됐다면 퇴행성 관절염이 정상에 비해 빨리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젊고 활동적인 나이거나 운동선수라면 전 절제술 후 반월상 물렁뼈 이식술이 권장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