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비루

정의

후비루는 코 뒤쪽으로 내려가 목에 걸린 점액을 말합니다. 후비루는만성 축농증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 밖에도 분비물의 양이 많고 점도가 높거나 인두근육과 삼킴장애(연하장애)에 의해서도 야기될 수 있습니다.

원인

병태생리

정상적으로 비강과 코곁굴(부비동, 부비강)을 덮고 있는 분비샘은 하루에 끈적끈적한 정도가 낮은 액을 900~1800cc 생산합니다. 이런 점액은 비점막을 윤활하게 하고청결하게 하며, 흡인된 공기에 습기를 주고, 이물질을 정화하며, 감염에 대항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 점액은 섬모의 규칙적인 운동에따라 뒤쪽으로 밀려 내려가 무의식적으로 삼켜집니다.

 

위험 요인

점도가 낮은 맑은 분비물은 감기, 독감, 알레르기, 찬 기온, 화창한빛, 음식, 임신, 호르몬의변화, 피임약이나 항고혈압제 등 다양한 약물, 휘거나 불규칙한비중격 같은 구조적 이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점도가 높은 분비물의 증가는 종종 난방을 하는 겨울철에 가정이나 건물 안의 습도가 낮은 공기에 의해 생깁니다. 또한 축농증이나 코 안의 감염 등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분비물의점도가 높아지고 녹색 또는 황색으로 변했다면 이는 세균성 축농증이 생긴 것입니다. 특히 어린이에게는콩, 구겨진 종이, 장난감 조각 등 코 안에 들어간 이물질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증상

코 뒤쪽으로 점액이 내려가 목에 걸려 있는 느낌이 듭니다.

진단

만성 축농증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신체검사, 방사선 검사를 시행합니다.

치료

약물 치료를 우선 시행하며, 필요하면 수술을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