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샘안병증
정의
갑상샘안병증은 성인에게서 안구 돌출과 눈꺼풀 후퇴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갑상샘 질병은 당뇨병과 함께 가장 흔한 내분비 질병 가운데 하나입니다. 조사기관에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발생 빈도가 전 인구의 0.2~4.0%를 차지하며, 매년 인구 1000명당 2~3명의환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가벼운 염증성 안검부종과 결막충혈, 전형적인 눈꺼풀 후퇴와 안구 돌출로 인한 ‘놀란 토끼눈’ 모양, 안구근육과 주변 조직의 팽창으로 인해 시신경이 압박돼 시력을잃기도 하는 등 환자마다 양상이 매우 다르게 나타납니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눈꺼풀후퇴가 가장 흔합니다. 그다음으로 안구돌출, 상안검하향 지연, 안구근육의 운동제한 등 순으로 나타납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증상으로 인해 갑상샘안병증은 전형적인 증상을 제외하고 안과적으로 단순 결막염, 안구건조증 등 다른 질병으로 치료할 때가 많습니다. 특히 이 질병의가장 무서운 합병증은 안구 돌출로 인한 각막 손상, 안구근육의 비대로 인한 복시 증세, 시신경 압박으로 인한 시력 저하입니다. 이는 모두 안구근육의 비대가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단은 갑상샘증의 병력과 복시, 안검부종, 눈꺼풀 후퇴, 안구 돌출, 안구근육운동제한 등 눈에 오는 증세를 비롯해 견인검사, 초음파검사, 눈구멍의컴퓨터단층촬영(CT)과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을 시행해종합적으로 합니다. 특히 MRI는 안구근육의 비대 정도와침범 정도를 알 수 있어 중요한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급성기에는 스테로이드 집중요법,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항대사제, 방사선 요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치료한다면 어느 정도 증세가 호전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만성기에는복시를 교정하는 사시수술과 안구 돌출을 교정하는 눈구멍감압술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모든 치료는 안과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으로 이뤄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