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근시

정의

우리나라 사람 가운데에는 유달리 근시가 많습니다. 소아안과를찾는 많은 수의 환자가 근시이고, 이들을 진료하고 치료하는 안과 의사의 상당수도 근시입니다. 근시는 대부분 안구의 전후 길이가 길어져서 물체의 상이 망막의 앞에 맺히는 것을 말합니다. 일단 근시가 시작되면 안구의 전후 길이인 안축이 성인보다 길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안축이 길어지는 것에 대한 뚜렷한 원인은 찾지 못했습니다.

 

근거리 작업을 오래 하면 눈의 조절이 심해져서 눈의 흰자위막(공막)이 늘어나 안축이 길어진다는 입증되지 않은 가설이 있을 뿐입니다. 근시는안구가 길어진 것이므로 사람 키가 줄어들 수 없듯이 한 번 생기면 계속 성장함에 따라 진행해 신체의 성장이 멈추는 20세경에 멈춥니다. 따라서 어릴 때 발생한 근시는 성장이 멈추는 20세경까지 계속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근시가 진행된 아이들이 안경을 벗을 수 있는 공인된 방법은 눈의 각막을 레이저를 이용해 안경렌즈를 깎듯이가공하는 라식, 라섹 등의 시력교정술이 유일합니다. 어린이의눈은 계속 성장해 상태가 변하기 때문에 시력교정술은 눈의 도수가 안정되는 20세 전후에 시술하는 것이안전합니다. 많이 사용하는 콘택트렌즈도 20세 전후부터 착용하라고권장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