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개방각 녹내장
정의
안압은 높으나 자각증세 없이 서서히 진행하는 녹내장의 가장 대표적인 유형입니다. 말기에 이르도록 본인 자신이 전혀 불편을 느끼지 못하는 때도 매우 흔하기 때문에 정기 검진을 받아 조기에 발견해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안압이 정상이면서 만성개방각 녹내장이 나타나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를 정상안압 녹내장이라고 합니다. 안압은 시신경을 손상시키는 가장중요한 원인입니다. 안압은 눈 속의 섬유주 부분에 퇴행성 변화가 생기면 오릅니다. 안압 이외에 시신경 혈류 이상 등으로 시신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시신경 손상으로 인해 시야에 부분적으로 보이지 않는 부분이 생기기도 하고 전체적으로 시야가 좁아져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시야 변화는 초기에 거의 느끼지 못합니다. 무엇인가어둡고 침침한 느낌이 있어서 병원을 찾을 때는 대부분 이미 많이 진행된 상태입니다.
이러한 시야결손의 형태는 시야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요즘은자동시야검사 장비를 통해 쉽게 검사합니다.
모든 녹내장의 치료 목적은 시력 상실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시신경의손상은 안압으로 인해 진행되므로 치료는 안압을 떨어뜨리는 조치를 합니다. 만성개방각 녹내장은 약물치료가원칙입니다.
그러나 약물 치료만으로 충분히 안압이 떨어지지 않거나 안압약 사용으로 부작용이 심하게 나타날 때에는 레이저치료나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들 가운데 어느 것이 바람직한가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가 약물이나 수술 등에 의해 안압이 정상 범위로 조절되면 녹내장이 완치된 것으로 생각하지만실제로는 완치된 것이 아니라 단지 조절할 따름입니다. 안압이 적절히 조절되면 일생 동안 더 이상의 시력장애 없이 정상인과 똑같이 생활할 수 있으니 꾸준한 검진과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