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성 각막염

정의

폐렴구균, 녹농균, 쌍간균등이 주된 원인입니다. 장년 이후에 많으며 벼나 보리, 풀잎, 모래 등으로 생기는 사소한 각막 외상이 원인이 되지만 환자 자신은 외상을 잘 느끼지 못하는 때가 많습니다.

 

손상된 각막에 세균이 침범한 지 24~48시간 안에 발병하여각막에 궤양이 형성됩니다. 심한 통증과 시력장애가 나타날 때가 많습니다. 쌍간균은 알코올 중독, 당뇨병, 기타면역 억제성 질환 때문에 신체가 많이 약해진 사람에게서 잘 발생합니다.

 

녹농균성 각막 궤양은 균에서 나오는 단백 분해효소 때문에 궤양이 급속히 진행돼 각막에 구멍을 일으켜 실명을초래하는 가장 심각한 각막 궤양입니다. 콘택트렌즈나 보관용기 및 세척액 속에서 잘 번식하므로 콘택트렌즈사용자는 렌즈 관리 용기 및 용액을 자주 바꾸고 소독해야 합니다. 렌즈 착용 중 약간의 충혈, 통증이라도 있으면 빨리 가까운 안과 전문의를 찾아가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치료

치료는 균 배양검사와 항생제 감수성 검사 후 발견된 병원균에 따라서 적절한 항생제 안약을 넣는 방법이나항생제 주사를 눈에 놓거나 주사로 전신 투여합니다. 각막에 혼탁이 발생해 시력장애가 생기면 각막 이식을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