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썹이 찌르는 병

정의

안검내반

속눈썹의 방향이 안으로 향해 각막이나 결막을 계속 찌름으로 인해 이물감,가려움, 눈물, 그리고 눈부심 등의 증세를 나타냅니다. 이것이 심해지면 각막의 염증으로 인해 시력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린이에서흔히 나타나는데 동양 어린이의 특징적인 눈의 모습 때문에 더 잘 나타납니다. 어른의 경우에는 눈꺼풀의힘이 약해지면서 속눈썹이 안으로 말려드는 수가 있습니다. 또한 눈꺼풀에 만성 염증이 있으면 속눈썹 일부가잘못 나서 눈을 찌를 수가 있습니다.

 

치료

어린이는 크면서 조금씩 좋아지는 경향이 있으나 대부분은 수술로 치료를 해 주어야 합니다. 어른의 경우에도 수술로 비교적 치료가 잘 되는 편입니다.

 

-눈썹뽑음

어린이의 경우에는 눈을 찌르는 속눈썹을 뽑기도 하나 협조가 안 되고 겁을 먹기 때문에 뽑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물론 눈썹 한두 개가 눈을 찌르고 있으면 뽑을 수도 있으나 대부분 눈꺼풀이 안으로 말리면서 많은 눈썹이 눈을찌르기 때문에 뽑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어른의 경우 속눈썹 몇 개가 잘못 나서 눈을 찌르면 안과에서 뽑아 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1~2개월 지나면 다시 나서 불편을 일으키므로 전기소작술이나냉동술 혹은 레이저 치료 등으로 속눈썹이 다시 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3차례 치료를 반복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적치료

속눈썹이 찔리는 어린이는 스스로 잘 표현을 못 하면서 엄청나게 불편을 느끼고 있을 것입니다. 또 어린아이들로부터 속눈썹을 뽑는 것은 거의 고문에 가까운 일입니다. 이병은 수술로 대부분이 힘들지 않게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가끔 전신마취를 한다는 것에 주저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치료는 수술 방법밖에 없습니다. 또 최근에는 마취술의 발달로 위험성이 아주 적기 때문에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또 수술 흉터도 거의 남지 않으니 수술하는 편이 훨씬 어린이의 불편을 줄여 줍니다. 어른의 경우에는 국소마취로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수술입니다.

 

-안검외반

눈꺼풀이 밖으로 벌어져서 까만 눈동자가 많이 보이게 되는 병입니다. 주로노년층에 잘 발생하며 외상으로 인한 흉터, 안면신경 마비 등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때는 눈을 감아도 눈의 까만 눈동자와 흰자위가 노출되기 때문에 눈물이 나며,눈의 노출로 인해 까만 눈동자에 상처가 생기고 아픕니다. 안검외반이 심하지 않으면 눈동자를보호하는 안약과 연고로 치료합니다. 그러나 심한 경우에는 눈꺼풀에 대한 수술로 교정합니다.

 

눈이 완전히 안 감긴다.

눈이 완전히 안 감기는 것을 토안이라고 합니다. 윗눈꺼풀이 안감기는 경우는 대개 외상, 신경외과 수술 후 혹은 안면신경 마비가 있을 때 안검외반과 함께 동반됩니다. 보통 약 6개월 정도의 경과를 보면서 호전되지 않고 까만 눈동자에상처가 심하면 눈꺼풀 속에 금을 삽입해, 이의 무게를 이용해 눈이 감기도록 하는 수술 방법이 있습니다.

 

그 외에 각막이 손상되지 않도록 인공 눈물 연고를 사용하거나 눈꺼풀을 봉합해 눈동자를 보호하는 방법이 사용되기도합니다. 즉, 치료는 눈동자 및 시력 보호가 우선이고 다음이미용적인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안검내반의 수술은 언제 합니까? 아기가 크면서 좋아진다는데 그냥 클 때까지 둬도 됩니까?

보통 눈썹이 눈을 찌르면 밝은 햇볕에서는 눈을 잘 못 뜨고, 눈을자주 비비며, 눈곱이 끼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눈썹이까만 눈동자에 닿아서 까만 눈동자에 상처가 생기면 시력 발달에도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눈썹이 많이닿지 않으면 아기가 크면서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은 수술로 치료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