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초신경장애
정의
우리 몸의 신경계 중 뇌, 척수 등 중추신경계를 제외한 신경계를말합니다. 뇌와 척수에서 신경 가지들인 말초신경은 전신에서 느낀 감각을 중추신경에 전하고, 중추신경에서 내려지는 명령을 근육이나 분비기관, 소화기관 등 전신에전하는 역할을 합니다.
말초신경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손상을 받을 수 있는데, 이를말초신경장애라 합니다. 말초신경에는 운동신경, 감각신경, 자율신경이 있으며, 손상 받는 신경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
말초신경장애가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말초신경자체가 눌리거나 외상을 입을 때, △혈관염에 의해 신경에 영양을 공급하는 미세혈관에 장애가 생길 때, △당뇨병, 신부전증, 갑상선기능 저하증과 같은 대사성 질환에 의한 경우, △비타민 부족이나 알코올 중독 등 영양결핍에 의한 경우, △자가면역병, 결합조직병, 급성감염성다발신경염(길랑바레증후군) 등 면역체계의 이상에 의한 경우, △항암제 등의 약물이나 독소에 의한 경우, △유전성 신경병에 의한경우 등이 있습니다.
외상이나 압박에 의한 신경병은 국소적으로 나타나는 반면, 대사성질환이나 영양결핍, 면역체계의 이상, 약물이나 독소에 의한경우는 전신으로 나타납니다. 전신에 나타나는 신경병증의 경우 신경의 길이가 길수록 손상받기가 쉬워 주로발끝에서부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위험 요인
말초신경장애 중에는 당뇨의 합병증으로 오는 신경병증이 가장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술과 담배 역시 말초신경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신부전증, 갑상선기능 저하증, 항암제 등의 약물 사용이 위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말초신경에는 운동신경, 감각신경, 자율신경이 있으며, 병에 따라 주로 침범되는 신경에 차이가 있어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운동신경에 침범이 있을 경우 침범된 신경에 지배를 받는 근육의 힘이 빠지고, 근육이 마릅니다.
흔히 나타나는 운동신경의 증상으로 발목을 자주 삐고 걸려 넘어지거나 단추 잠그기, 지퍼 잠그기, 열쇠로 문 열기 등 손으로 하는 세밀한 동작이 어려워질수 있습니다. 감각신경이 침범될 경우 감각이 둔하거나 저리고, 바늘로찌르는 듯한 불쾌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발끝부터 저린 증상이 시작해 위쪽으로 올라오는 경우가 흔하며 발 증상이 심해지면 손끝부터 저리게 됩니다. 감각신경 장애는 밤에 균형을 잡지 못하고 잘 넘어지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다리를 모으고 눈을 감을 때 균형을 잡지 못하고 금방 넘어진다면 말초신경의 장애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의 장애는 소변장애, 변비, 설사, 발기장애, 기립성저혈압(자리에서 일어날 때 어지러운 증상), 입 마름 증상으로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말초신경의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진단
신경과를 찾아오시면 먼저 자세한 병력 및 신경학적 진찰을 받게 됩니다. 병력및 진찰에서 실제 신경 손상의 유무 및 손상을 일으킨 병을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으므로 병력, 진찰이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필요한 신경 및 근육에 대해 근전도 검사와 신경전도검사를 하고 손상의 정도 및 특성을 파악합니다. 혈액 및 요 검사 등을 통해 당뇨나 신부전 등과 같은 대사성 질환이나 자가면역 병 등 세부 질환에 대한 자세한정보를 얻게 됩니다. 유전적 신경병일 때는 유전학적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합니다.
치료
말초신경장애의 원인에 따라 치료와 그에 대한 반응이 다양합니다. 대사성질환에 의한 때는 원인이 되는 대사성 질환에 대한 치료가 필요하며, 독소나 약물에 의한 경우는 원인물질을 피해야 합니다. 길랑 바레 증후군(급성감염성다발신경염)이나 자가면역 병에 의한 신경 손상일 때는 스테로이드와 같은 면역 억제제를 사용하는 것이 치료 방법입니다. 자세한 치료 방법 및 예후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신경과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질환 관리법
말초신경에 해가 되는 술, 담배를 끊고, 당뇨가 있는 분은 당뇨의 조절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저린 증상에대해서 혈액순환의 장애라고 알고 있는 분이 많은데, 실제로 혈액순환의 장애보다는 말초신경의 장애에 의한증세인 경우가 훨씬 흔합니다.
혈액순환의 장애일 때는 주로 통증과 함께 순환장애가 있는 부위의 체온이 낮아지고, 색깔이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발 저림 증상이 있는 경우 신경과에서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증상의 악화 및 합병증 발생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