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안면기형
정의
안면골(얼굴뼈)이 비정상적으로 자라 턱뼈(악골)가 앞으로 돌출되거나 뒤로 들어가는 것 같은 얼굴 기형을 말합니다. 아랫니와 윗니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인구의 약 1~2%에서 기능적 또는 사회적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인
원인 요소를 크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좋지 않은 자세와 혀 밀기 같은 연조직의 압박, 맞물리는 힘과 턱뼈 형태, 입 호흡 등에서 오는 나쁜 영향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이런 여러 요소들의 상호 작용해 나타납니다.
종류
여러 세부 분류가 있지만 크게 다음의 경우로 나뉩니다.
진단
우선 임상 검사를 한 뒤 방사선 사진, 교합(맞물림) 관계를 보기 위한 치아 모형, 임상 사진 등의 자료를 이용해 악안면 기형의 유형을 분석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교정과와 협의 진단 과정을 거친 뒤 환자 및 보호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치료 계획을 확정합니다.
치료
다음 세 가지 정도가 있으며 유소년기, 청소년기, 성인기에 접어들기까지 장기적인 치료 계획에 의한 체계적인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성장 조절
가능한 범위 안에서는 이상적인 접근법입니다. 상당수의 환자에게서성장함에 따라 양호한 방향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다만 성장의 변화로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어느 정도제한돼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교정적 절충 치료(턱뼈의 이상과 관계없이 치아의 위치 이동으로 치열 관계만을 교정)
차등적으로 몇 개의 치아만을 뽑음으로써, 충분한 이동 공간을얻는 것입니다.
· 수술 방법에 의한 턱뼈와 치아치조골의재위치
만약 성장 조절이 성공하지 못하거나, 환자가 이 방법을 쓰기에는너무 나이가 들었거나, 또한 상태가 심각해 절충 치료로는 무리가 있는 경우에 유일하게 가능한 방법입니다. 대부분 수술 및 교정을 함께 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약 6개월~2년간의 수술 전 교정 과정을 거칩니다. 그 뒤 수술 전 진단을 통해 수술 계획이 세워지면 턱 교정 수술을합니다. 수술 뒤 교정은 6개월 정도 걸립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교정 전 과두절제술이나 상악궁 확장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