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부고환염

정의

부고환염은 임상적으로는 성전파성과 비성전파성으로, 증상의 기간에따라서는 급성과 만성으로 나뉩니다.

원인

· 병태 생리

초기에 부고환염은 봉와직염(cellulitis)의 소견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염증은 정관을 지나 부고환 미부로 내려갑니다. 급성기에는부고환 미부에 부종과 경결이 나타나면서 부고환 두부로 파급됩니다. 이때 절개하면 작은 농양이 보입니다. 고환초막(tunica vaginalis)에는 염증성 음낭수종이 나타나며정색은 굵어지고, 고환은 울혈로 인해 2차적으로 부종을 일으킵니다. 심한 경우 고환으로 염증이 진행됩니다.

 

조직소견을 보면 부종과 호중구, 형질구, 림프구가 침윤되고 농양을 형성하며, 부고환관은 괴사된 양상을 보입니다. 더 나아가면 부고환관 주위에 섬유화와 부고환관의 폐색이 나타납니다. 양측성부고환염은 폐색성 불임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위험 요인

부고환의 염증은 주로 하부요로에 있던 병원균의 상행성감염에 의해 발생하지만 외상, 요도 기계 삽입 및 전립선수술, 선천적인 요로기형 등도 원인이 됩니다. 성적 활동이 왕성한 35세 미만의 남성에서는 성전파성이 많으며, 이 경우의 원인균은 클라미디아나 임균이 가장 흔합니다. 대개 무증상의요도염이 동반됩니다. 35세 이상에서는 비성전파성이 많으며 대장균 같은 장내세균에 의한 경우도 많습니다.

 

간혹 소아나 청소년에게서 발견되는 재발성 부고환염에서는 요관이 후부요도 또는 정낭에 개구하고 있는 선천성기형의 동반 가능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한국에서는 결핵성부고환염을 항상 염두에 두고 폐결핵, 요로결핵의 존재 여부를 반드시 조사해야 합니다.

증상

심한 통증이 갑자기 음낭 내에 발생하면서 서혜관을 따라 동측의 하복부 및 측복부까지 파급됩니다. 부고환 촉진 시 매우 민감하고 압통이 심하며, 크기가 불과 수시간내에 증대되어 고환과 부고환의 구별이 안 될 정도로 하나의 큰 종물로 되고 보행하기조차 힘들어 집니다.

 

온몸에 고열이 나면서 요도분비물이 보이기도 하고 간혹 혼탁뇨를 동반한 요도염, 방광염, 전립선염의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음낭은 서서히 커지면서 붉어지고 건조해지면서 탄력이 감소하고 얇아지는데 농양이 심하면 자연 파열됩니다.

진단

혈액검사에서 현저한 백혈구 증가를 보입니다. 중간뇨 및 요도채취물의그람염색도말, 배양검사에서 의의 있는 소견이 보입니다. 취학전 남자 아이에게서 대장균, 녹농균에 의한 요로감염과 부고환염이 빈번히 동반되므로 요검사 및 배양검사가진단에 매우 중요합니다. 결핵이 의심되면 요로촬영을 해야 합니다.

 

급성부고환염과 감별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질환은 고환염전이며 도플러 초음파 등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결핵성 부고환염은 만성적인 증상을 보이는 것이 보통이지만 간혹 급성으로 동통과 열을 동반할 경우에는 감별이어려울 수 있습니다. 유행성 이하선염에 합병된 고환염과의 감별을 해야 하며 이때에는 요로에 이상 증세가없고 요검사 결과 정상을 보입니다.

치료

전신증상이 동반되거나 중증 감염 소견이 보이면 입원 후 항생제를 정맥주사해야 합니다. 급성기의 3~4일간 절대안정을 요하고 음낭을 거상하여 견인통을 경감시킵니다. 고열이 있으면 환부에 냉습포를 적용하고 열이 없으면 온습포를 적용하여 염증과정을 진정시킵니다.

 

진통제와 해열제를 동시에 투여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속한진단과 적절한 치료로 급성부고환염은 합병증 없이 서서히 치료됩니다. 보통 약 2주 후에 통증 및 제반증상이 소실되고 약 6주 후에 부고환은 정상크기로 회복됩니다.

질환 관리법

성전파성 부고환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성배우자의 성병 여부를 확인하고 같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