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실조성 당뇨

정의

1970년대까지 당뇨병은 인슐린 의존형, 인슐린 비의존형, 이차성 당뇨병으로 분류했습니다. 그러다가 1985년부터 세계보건기구(WHO)의 당뇨병 전문의원회에서 인슐린 요구형(영양실조형) 당뇨병을 추가시켰습니다. 인슐린 의존형과 인슐린 요구형 당뇨병의차이는 생명 유지를 위해 인슐린의 필요 여부에 따라 결정됩니다.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은 인슐린을 투여하지 않으면 나타납니다. 그러나이것이 더 진행되면 급성 당뇨병성 혼수에 당뇨병의 심한 증상에 빠져서 생명이 위독하게 되는 것입니다. 영양실조형당뇨병은 혈당 조절에 인슐린이 필요하지만 인슐린을 투여하지 않아도 생명이 위독하게 되지는 않습니다. 인슐린비의존형 당뇨병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인슐린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0년 중반에 5년 동안 연세대 의대 세브란스병원에서 통계 자료로 조사한 결과 1266예의당뇨병 환자 가운데 인슐린 의존형(1형) 2.3%, 인슐린요구형 6.6%, 인슐린 비의존형(2형) 91.9%로 각각 나타났습니다.

 

저체중인 사람이 채식 위주로 인한 영양결핍에 걸린 적이 있는 사람 가운데 주로 15~20세 청소년에게 잘 발병합니다. 인슐린 요구형 당뇨병은 주로열대지역의 개발도상국에서 발견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심심찮게 볼 수 있는 당뇨병 형태입니다. 영양부족, 성장기의 단백질 결핍이 당뇨병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섬유결석성췌장성 당뇨병과 단백질 결핍형 췌장성 당뇨병 두 가지로 나뉩니다.

원인

영양 부족, 특히 태아기나 출생 후 성장기의 단백질 결핍이 당뇨병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양 부족이 당뇨병을 유발하는 세 가지 가설은 다음과같습니다.

․ 영양실조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췌장의 인슐린을 분비하는 베타세포에 손상을 주어 당뇨병이 발생합니다.

․ 유전과 환경인자설로, 당뇨병의 소질을 타고난 사람이 영양이 불량하면당뇨병에 걸립니다.

․ 영양이 부족하면 바이러스나 음식물에 포함된 독소가 베타세포에 쉽게 손상을 주어 당뇨병이 유발됩니다. 

 

이렇게 유발된 당뇨병의 발생기전은 첫째 염증 반응으로 인해 정상적인 혈관 구조가 손상을 받음으로써 섬유조직으로둘러싸인 췌도에서 허혈현상이 나타납니다. 둘째 이런 환자들에게서 당뇨병이 외분비 췌장의 부전이 나타날때 발생하는 점으로 미루어 췌장 부전으로 인한 장에서의 흡수 장애가 포도당 의존성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인크레틴 분비 감소를 가져와 결과적으로췌도에서 인슐린 분비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증상

당뇨, 반복적인 복통, 췌장결석이 특징적입니다. 주로 15~20세의 청소년기에 발병하며, 영양 결핍과 저체중을 보입니다. 중등도 이상의 심한 고혈당을 보이지만인슐린 주사를 맞지 않아도 케톤산혈증을 잘 일으키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질병을 앓는 환자의 췌장에서나타나는 조직학적 소견은 만성 췌장염과 동일하지만 만성 알코올성 췌장염과 달리 주로 30대 이전에 발병하고, 소아기의 영양 결핍과 관련이 있습니다.

진단

특징적인 병력 및 복부 단순 촬영에서 석회화가 보이고 췌장 결석이 보이면서 알코올 섭취 등 만성 췌장염을일으킬 만한 원인이 없는 데도 초음파나 컴퓨터단층촬영(CT)에서 만성 췌장염의 소견이 있습니다. 이들의 외분비 췌장의 대부분은 소실되고 췌도는 보존되지만 섬유조직에 둘러싸여 존재하며, 알파세포의 소실에 비해 베타세포의 소실이 큽니다.

- 섬유결석형 췌장성 당뇨병: 췌관의 석회화가 광범위하고 복부 엑스레이(X-ray) 촬영에서 결석을 확인함으로써 진단을내릴 수 있습니다.

 - 단백질 결핍형 췌장성 당뇨병 : 좀 더 젊은 연령에서발병하며, 결석은 드뭅니다.

치료

환자의 약 80%에서 인슐린 투여가 필요합니다. 나머지에서는 경구 혈당 강하제나 식이요법만으로도 혈당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는 C-펩타이드 분비능과 관계됩니다. 인슐린 요구량이 평균 40단위 정도로 하루 200단위 이상의 인슐린을 필요로 하는 인슐린저항성을 보이는 경우는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