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의 형태 이상
설명
개요
척주(vertebra column)는 크게 경추(목뼈), 흉추(등뼈), 요추(허리뼈), 천추(엉치척추뼈) 네 부위로 나눕니다. 척주의만곡은 전후면에서 관찰하는 관상면(coronal section, 얼굴을 정면에서 바라본 상태에서 수직방향으로 뇌를 자른 단면)이 천추부의 정중앙에 무게 중심이 위치하는 일직선이어야 정상입니다. 측면에서 관찰하는 시상면(sagittal section, 머리를측면에서 바라본 상태에서 수직으로 자른 단면)은 경추와 요추는 전만곡,흉추와 천추는 후만곡을 보여야 정상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전만(굽어서 앞으로 튀어나옴)이나 후만(굽어서 뒤로 튀어나옴)을보인다면 전만증(앞굽음증)이나 후만증(뒤굽음증)이라고 해서 형태의 이상을 의미합니다. 전만증은 척추가 전방으로 과도하게 굽은 것을 말하며, 후만증은 척추가후방으로 과도하게 굽은 상태입니다. 전만증보다는 후만증이 치료가 더 필요합니다.
척주옆굽음증은 척추가 관상면에서 측방(옆)으로 과도하게 굽은 것을 말하며, 후만증은 척추의 시상면에서 정상으로굽지않고 가슴의 후만곡이 더욱 증가하거나 목과 허리에서 후만 변형이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처럼 척추의형태 이상은 크게 나눠 관상면에서의 이상인 척추측만증과 시상면에서의 이상인 척추후만증이 있습니다.
1) 척추측만증
2) 척추후만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