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착 심장막염
정의
교착 심장막염은 급성 심장막염이나 만성 심장막삼출이 치유되는 과정에서 심장막이 서서히 섬유화하면서 비후되고, 때로는 석회화하고 수축돼 심장이 탄성을 잃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로인해 심장이 정상적으로 수축은 하지만 적절히 이완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원인
교착 심장막염은 급성 심장막염을 일으킬 수 있는 어떤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관상동맥 우회로 수술 이후에 생기는 심장막염과 방사선 치료에 따른 교착 심장막염이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하고있습니다.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까지 결핵이 주요한 원인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결체조직 질환, 암, 감염 등에 의해서도 교착 심장막염이 유발됩니다.
증상
증상 대부분은 증가된 심장 충만 압력과 감소된 심장박출량에 의해 나타납니다. 대부분 사지 부종, 복수, 소화불량, 식후 팽만감, 식욕부진을 호소합니다. 울혈성 간비대, 근육량 감소 등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몇 개월에서 몇 년에 걸쳐서 서서히 나타납니다. 골격근질량이 감소되고 복부 팽만을 보여 간경변이나 복강 종양으로 오진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복수와 간비대를보이는 환자에게는 목정맥에 대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진단
대부분 초기 검사에서는 진단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많은 환자는간 기능 이상, 암, 정맥부전에 대해 검사를 받습니다. 교착 심장막염은 심장초음파에서 좌심실의 기능이 잘 유지되지만 심부전의 특징을 보이는 환자에게서 의심할 수 있습니다.
흉부 엑스레이에서 심장막의 비후와 석회화 소견, 도플러를 통한혈류 변화, 두꺼워진 심장막, 비정상적인 심장중격 운동 등과같은 소견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CT, MRI와 같은 검사는 심장막이 두꺼워지지 않았으면 교착 심장막염을배제할 수 있을 정도로 특이도가 높고 제한성 심근병증(심장 근육의 침윤과 관련해 발생하며, 적절한 치료에도 예후가 좋지 못함)과 구분할 때도 필요합니다.
치료
심장막 절제술은 교착 심장막염의 확실한 치료입니다. 비록 완전히회복하기에는 몇 달이 걸리지만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즉각적인 동시에 점진적인 호전을 보입니다. 그러나항상 예후가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오랜 기간 심장막의 압박으로 인해 심장근육이 위축돼 발생한 심부전이나간부전이 다시 원래대로 회복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방사선 치료로 인한 교착 심장막염은 다른요인에 의해 생긴 경우보다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