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켈 증후군
정의
멕켈 증후군은 아주 드물고 치명적인 증상을 보이는 염색체17q21-24, 11q13 그리고 8q24에 위치하고 있는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하는병입니다. 뒤통수뇌탈출증, 커다란 다낭콩팥(물혹이 여러 개 생겨나 정상 조직을 대체하는 것)과 축뒤손발가락과다증등의 세 가지 징후를 특징으로 합니다. 그 외에 입술 및 입천장갈림증,생식기 기형, 중추신경계 기형과 간 섬유화를 보이기도 합니다. 폐의 형성저하증이 사망의 원인이 됩니다.
초음파를 통해서 출생 전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중배엽 발생과정의 장애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여러 성장 요소와 호메오박스(homeobox) 유전자 등이 관여하는것으로 생각됩니다. 빈도는 약 14만 명 당 1명씩 발병하며 모든 인종에서 보이나 핀란드인에게서 더 자주 볼 수 있습니다.다낭콩팥증 때문에 양수과소증이 생겨 태아기에 폐 형성 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예후가나쁘기 때문에 산전 진단 후 치료를 위해 낙태를 시행합니다. 사망률은100%입니다.
원인
상염색체 열성유전을 하는데 13번 삼염색체증과 임상 양상이 비슷하나연관분석 결과 염색체 17q21-24에 위치한 telomeric tothe homeo box B(HOXB) 영역에 유전자(MKS1)가 위치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이후 두 번째 관련 유전자(MKS2)가 염색체 11q13에서도 발견됐으며 최근에는 MKS1과 MKS2와 관련이 없는 경우(MKS3)도 알려지고 있습니다.
증상
- 만약 양수과소증이 없다면 태아 초음파에서 뒤통수뇌탈출증과다낭콩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출생 직후 폐의 형성저하로 바로 사망하게 됩니다.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뒤통수뇌탈출증입니다. 또한 손발가락 과다형성도보입니다. 사후 콩팥 검사를 해 보면 낭종(물혹)이 생긴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 뒤통수뇌탈출증은 넓어진 뒤 숫구멍을 통해서 마름뇌천장, 소뇌벌레와 아래 셋째 뇌실과 확장된 넷째 뇌실이 빠져나온 것이 특징적입니다.때때로 중간 뒤통수 피질이 늘어난 아래 셋째 뇌실이 만든 막으로 싸여 있습니다.
경질막주머니에 의해서 튀어나온 뇌의 구조물이 덮여 있습니다. 콩팥의낭종은 항상 보이는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콩팥은 정상보다 약10~20배 이상 커지며 콩팥 기능 장애로 양수과소증이 생깁니다. 축뒤 손발가락 과다형성은모든 팔다리의 손발가락에서 관찰되지만 다양한 형태를 보입니다. 일부에서는 관찰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 간의 병변도 항상 일정하게 나타나는데 간 내 담도계의 발달이중단되면서 다양한 양상의 담관의 증식, 담관 확장, 문맥(문정맥) 섬유화와 문맥 섬유화에 따른 혈관 폐색이 나타납니다. 입술갈림증과 입천장갈림증이 동반됩니다.
외부생식기계의 기형으로 모호한 성기 모양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댄디-워커 증후군(Dandy-Walker 기형)이 드물게 알려져 있습니다. 복합적인 배아 발생 장애로 넷째 뇌실과통하는 낭종, 벌레충수의 무형성과 작은뇌 반구의 편평화 등이 생겨납니다.
- 수두증도 흔합니다.
진단
- 염색체 검사를 통해서 멕켈 증후군과 유사한 임상 양상을 보이는 13번 삼염색체증과 감별을 해야 합니다. 아직 유전자 분석은 가능하지않습니다.
- 태어나기 전 초음파를 통해서 진단이 가능합니다. 양수과소증은 검사에서 잘 나타나지 않아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기공명영상(MRI)은 심한 양수과소증이 있을 때 태아 이상을 평가하기 위해 초음파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간의 병변은 잘 발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다낭콩팥은 95~100% 환자에게서거의 관찰되며 이 때문에 콩팥이 10~20배 크기가 커집니다. 뒤통수뇌탈출증은 60~80%에서 발견되며 축뒤 손발가락 과다형성은 55~75%에서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세 가지 특징적인 증상 중에서 최소한 2개 이상 보이며 정상염색체 핵형을 가지고 있으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뇌탈출증에 대한 신경학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호흡 기능 및 콩팥 기능 장애로 100% 사망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