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샘염
정의
1.림프계의 구성
성별과 연령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몸에서 수분이 차지하는비율은 60%에 달합니다. 이토록 많은 양의 우리 몸 속수분은 대부분 세포 내에서 세포의 모양과 기능을 유지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일부는 혈액으로서핏줄 내를 순환하며, 다른 일부는 세포와 세포 사이에 고여 있는 조직액으로 존재하다가 림프계로 순환하는림프액으로 전환돼 종국에는 정맥으로 가 혈액과 섞이게 됩니다.
혈액과 달리 림프액에는 적혈구, 혈소판은 없으나,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림프톨(림프구)과 단핵구가 상대적으로 풍부합니다. 림프계란 우리 몸의 말단 부위부터시작돼 중심으로 연결되는 림프관과 이것들이 집중되는 기착지와 같은 역할을 하는 림프샘을 일컫습니다. 그외에도 골수, 가슴샘, 지라(비장) 등의 림프계를 구성하는 또 다른 중요 장기들을 포함합니다.
2.림프계의 역할
림프계는 혈관계와 분리되는 또 하나의 체액 순환 채널로서 우리 몸의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을공급하고, 또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 혈관계와 함께 거미줄처럼 얽혀 있습니다.
3.림프샘(임파선)의 구조
림프샘은 흔히 임파선이라고도 불리며, 우리 몸의 말초 부위로부터림프관을 타고 이동한 림프액이 도착하는 기착지로서 림프액 성분 중에서 림프구들이 모이는 집결지입니다. 림프샘은크기가 작고, 둥글거나 강낭콩 모양을 하고 있으며, 겉은결합조직으로 이루어진 껍질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림프샘의 오목한 쪽에 핏줄들이 드나들고, 림프액이 나가는 출구가 있으며, 볼록한 쪽에는 림프샘 속으로 들어오는수많은 림프관이 연결돼 있습니다.
4.림프샘의 기능
림프샘은 림프샘 내로 들어는 림프액을 걸러내는 처리장의 역할을 하며, 우리몸의 면역계에서 중요한 부분에 해당합니다. 즉, 우리 몸의여러 말초조직에서 림프액으로 들어오는 세균이나 암세포들을 포식세포나 림프구가 림프샘으로 끌고 와서 림프샘에 모여 있는 면역세포들과 정보 교환을하고, 어떤 면역 반응을 할지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림프샘 내의 포식세포들이 림프액을 통해 들어오는 조직 내여러 입자, 외부 항원들을 직접 공격하거나, 항체를 합성하는림프구에 자극을 줘 항체를 많이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면역 기능이 강화된 림프액이다시 림프샘을 빠져나가 림프계 및 혈액 내로 순환하게 됩니다.
5.림프샘의 분포
우리 몸 속에는 약 500~600개의 림프샘이 있습니다. 이러한 림프샘들은 주로 목, 귀 뒤, 턱 아래, 겨드랑이, 사타구니와같이 손으로 만지기 쉬운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또한 가슴이나 뱃속과 같은 체내 깊은 곳의 내부 장기주변에 모여 있습니다.
종류
1) 림프샘부기(림프샘증대, 임파선비대)
2) 경부 림프샘염(경부임파절염, 경부 임파선염)
3) 결핵성 림프샘염
4) 조직구 괴사성 림프샘염
5) 반응성 림프샘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