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게르한스 세포 조직구 증식증

정의

과거에는 X 조직구증(histiocytosisX)이라고 불렸던 병으로, 임상적으로Letter-Siwe병, Hand-Schuller-Christain병, 단발호산구육아종으로 불리기도 하며 랑게르한스 세포가 종양성 증식을 하는 병입니다.

 

CD1a, S100단백을 표현하고 전자현미경으로 보면 버벡(Birbeck) 과립이 존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병에 걸리는 장기에따라 단일장기 침범 질환과 다장기 침범 질환으로 나누고, 단일장기 침범 질환은 단일병소와 다병소 질환으로나누기도 합니다.

원인

랑게르한스 세포가 지나치게 많이 생겨 조직과 장기에 들러붙어 감염 또는 면역 체계의 이상이 생기는 것 등이원인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이런 이론은 아직 증명되지 않았습니다.

 

일부 연구자들이 필라델피아 병원에 있는 랑게르한스 세포 조직구증을 앓고 있는 35명의 아이들을 검사한 결과 이들 중 25명에게서 제6형 사람 헤르페스바이러스(Human herpesvirus 6, HHV-6)가발견됐으며, 이를 근거로 제6형 사람 헤르페스바이러스와 랑게르한스세포 조직구증과의 관련성을 추측하고 있습니다.

 

드물게 랑게르한스 세포 조직구증에 대한 가족력을 보인 경우도 있었지만 유전적인 요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흡연과 연관이 있으나 흡연이 이 질환에 미치는 정확한 원인도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증상

일반적인 증상으로 열이 나고 두통, 무력감, 체중 감소, 성장부진이 나타나며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뼈)

학령기에 흔하며 증상이 없지만 단일 뼈 병으로 시작해 여러 뼈로 번지며 통증, 골절, 기능 저하 등을 일으키는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머리뼈에 가장 많이 생기는데 구멍이 뚫린 것 같거나 또는 지도 모양의 병터가 만들어지고 넓적다리뼈, 장골, 갈비뼈, 위팔뼈, 척추, 쇄골(빗장뼈)과 턱뼈의 빈도로 퍼집니다. 눈구멍 병에 따른 눈 돌출, 귓속뼈의 파괴에 따른 난청, 턱뼈 병에 따른 치아 손실과 잇몸 부어오름, 척추 뼈에 퍼져 편평척추, 장골에 퍼지면 골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허파)

허파(폐)에 생기는병은 주로 20대에 흔하고, 소아에게는 다장기 랑게르한스세포 조직구 증식증(LCH)의 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성인에게는허파만 침범할 수도 있고 흡연과 관련돼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침, 빈호흡, 호흡곤란, 기흉, 폐공기증(폐기종), 늑막(가슴막)삼출 등이올 수 있고, 흉부 X선으로 보면 미만성(확산성) 낭성 변화, 결절성(살갗 밑에 비정상적 조직이 솟아난 것) 침윤 등이 나타나고 허파 기능검사를 해 보면 제한성 폐질환 증세가 나타납니다. 확진은 기관지 폐포 세척액 검사를 해 전자현미경으로확인하는데, 호흡기 조직 내에 정상적인 소수의 랑게르한스 세포가 존재하기 때문에 진단에 유의해야 합니다.

 

피부)

때때로 초증상일 수 있으며 습진 비슷한 구진(피부 표면에 돋아나는작은 병변), 자반성 발진(작은 종기)과 육아종성 궤양이 체간(척추동물의 몸 가운데 중축을 이루는 부분)이나 이마에 나타납니다. 피부만 침범하는 경우는 1세 이하 남아에게 흔하고 자연 퇴화가 빈번하나, 성인에서는 랑게르한스세포의 표현형을 보이는 림프종과의 세심한 감별이 필요합니다.

 

위장계)

증상이 없어 발병 빈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가장흔한 증상은 흡수 장애에 의한 성장부진이고 구토, 설사, 단백소실증등을 보이면 생체검사를 해 봄으로써 확진할 수 있습니다.

 

중추신경계)

급성 증상은 드물고 진단 후 수년에 걸쳐 진행성 조화운동 불능, 말더듬증, 안구진탕(의지와는 관계 없이 눈알이 제멋대로 겉도는 것), 상반운동 반복수행 장애, 삼킴곤란, 실명, 뇌신경 장애 등을 일으킵니다.

 

최근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를 해 본 결과 다장기 LCH의 10% 이상에서 양측성으로 뇌로 퍼지고, 초기에는 주로 소뇌에 병을 일으키고 점차 전방부의 뇌실곁 백색질로 병이 퍼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진단

종양 조직 내에서 랑게르한스 세포를 확인함으로써 진단합니다. 랑게르한스세포는 10~15um 크기로 중간 정도의 약한 호산성 세포질을 가지며,핵의 모양이 특징적이어서 핵에 고랑 모양이나 주름, 함입(안쪽으로빠져 들어가서 그곳에서 새로운 층을 만듦) 등이 관찰됩니다.

 

또한 랑게르한스 세포의 가장 특징적인 점은 전자현미경으로 볼 때 세포질 내에 버벡(Birbeck) 과립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면역 표현상 특징적으로 CD1a와 S100단백을 표현합니다.랑게린(Langerin(CD 207))을 면역 조직 화학 염색하는 것도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치료

치료의 목적은 증상 완화와 영구적인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뼈 병변)

 -단일뼈 병변: 증상이 경미하거나 합병증 위험이 없으면 관찰이나 진단적 소파술을 시행합니다. 증상이 있거나 합병증 위험이 있으면 병변에 스테로이드를 주입하거나 인도메타신(indomethacin)을복용하도록 합니다. 이런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주입치료가 불가능할 때는 저용량 방사선 치료를 합니다.

 -다수뼈 병변: 임상 양상에 따라 관찰하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는 소파술이나 병변에 스테로이드를주입합니다.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나 항암요법을 시행합니다.

 

피부 병변)

스테로이드 연고는 피부에 병이 생기면 사용하며, 머스타드 질소(Nitrogen mustard) 연고를 사용하거나 광화학요법인PUVA(Phototherapy with psoralen and ultraviolet    irradiation)로 치료합니다.PUVA 요법은 피부 병변에 광과민제인 솔라렌(Psoralen)을 바르거나 복용한 후 자외선을쬐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다기관(Multisystem) 병변)

신체의 여러 기관에 병이 퍼지면 스테로이드 제제와 함께 항암치료를 시행합니다. 이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최상의 항암치료요법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빈블라스틴(Vinblastine)과에토포사이드(Etoposide)를 따로 사용하거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빈블라스틴(Vinblastine)을 함께 사용하기도 하고, 프레드니솔론과메르캅토퓨린(Mercaptopurine)을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항암치료를 한 후 6주 이내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은 좋지 못한예후를 보여주는 중요한 예측 인자입니다. 강력한 항암치료를 했음에도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조기에 조혈모세포이식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그러나 항암제를 이용한 치료는 앞으로 더 많은 조사와 연구가 필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