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거담제
설명
기침에 대하여
기침은 외부에서 기도를 통해 침범한 유해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일어나는 일종의 인체 방어작용이다. 감기와 관련된 기침은 가래를 수반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눌 수 있다.가래를 수반하는 기침의 경우 기관지로부터 축적된 분비물 등을 제거해 주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한편, 기침 치료약을 올바르게 선택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임상에서는 기침을 3가지로 나눈다.
진해거담제 사용하면 좋은 경우: 울혈성이며 담이 배출되는 습한기침을 하며 가슴이 답답하고 가래가 생성할 때. 울혈성이고 담의 배출이 없는 마른 기침을 하며 가슴이답답하나 가래는 없는 경우. 건성으로담의 배출이 없는 기침으로 가슴이 답답하나 가래는 없을 땐 진해거담제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치료 방법에 대하여
진해제는 뇌의 연수에 존재하는 기침 중추를 직접 억제하거나 기침이 일어나는 운동 신경의 원심성 반사 경로에작용하여 기침을 멈추게 하는 약이다. 가래를 수반하는 기침인 경우 무 조건 기침을 멈추게 하는 약을먹으면 가래는 외부로 배출되지 못하고 기도나 기관지 혹은 폐에 남아 있게 되어 인체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거담제는 가래의 정도를 묽게 하거나 기도 내 분비물의 양을 증가시킴으로써 가래가 쉽게 배출되게 하는 약이다. 가슴이 답답할 때 거담제를 사용하면 답답한 증상이 개선되며 가래 도 묽어져 기침도 덜하게 된다. 또한 가습기의 사용 등으로 수분 공급을 충분히 하여 가래 를 묽게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