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하출혈

정의

결막에 있는 미세 혈관이 터져서 눈의 흰자위와 눈꺼풀을 덮고 있는 막 아래로 출혈이 생기는 것으로 결막의 혈관은 손상을 받기 쉬워 결막하출혈은 비교적 흔하게 일어난다.

원인

결막하출혈은 잠을 자다가 자기도 모르게 눈을 비빈다든지, 눈을 다쳤거나, 기침을 심하게 하거나, 구토를 하거나, 무거운 짐을 들거나, 숨을 오래 참는 등 눈에 힘이 많이 들어갈 정도로 힘든 일을 했을 때, 고혈압 등 출혈성 소질이 있는 경우, 눈에 주사를 맞은 경우 등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납니다.

증상

눈의 흰자위에 있는 결막 부위의 미세 혈관이 터져서 출혈이 일어나 그것이 결막 밑에 고여서 빨갛게 보인다. 출혈은 외관상 심각하게 보이지만 대게 통증이 없고, 2~3주 내에 치료하지 않아도 저절로 없어진다.

치료

눈 안이 빨개서 보기에는 끔찍하지만, 결막하출혈 자체는 눈에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낫게 된다.마치 몸의 다른 부분에 멍이 들었다가 자연히 풀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다.

 

출혈된 피가 흡수되는 기간은 출혈의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2∼4주가량 걸린다. 특별히 치료할 필요는 없지만 출혈이 너무 많을 때는 지혈제를 넣거나 눈에 냉찜질을 한후, 나중에 더운 찜질을 해주면 좋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