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정의
과거에는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아 X증후군으로 불렸습니다. 그러나 연구가 계속되면서 포도당을 분해해 간·근육 등으로 보내는역할을 하는 인슐린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뇌졸중, 심근경색등 각종 성인병이 한 사람에게 동시 다발적으로 발병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인슐린이 포도당을 제대로 운반하지 못하는 것을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합니다.대사증후군은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나타나는 복합적인 병증을 일컫습니다. 이 때문에 대사증후군을인슐린저항증후군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원인
원인은 체내에 인슐린이 있더라도 저항성으로 인해 고혈당은 개선되지 않은 채 인슐린 농도만 높아지는 데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혈당 대사이상으로 인한 당뇨병, 지질대사 이상으로 인한중성지방 증가, 고밀도 콜레스테롤, 나트륨 성분 증가로 인한고혈압, 요산 증가로 인한 통풍(痛風) 등입니다. 그러나 보통 복부비만,당뇨, 고밀도 콜레스테롤, 고혈압, 고중성지방 등 다섯 가지 지표 가운데 세 가지 이상이 기준치를 넘으면 대사증후군으로 봅니다.
진단
NCEP의 대사증후군 진단 기준
1) 복부비만 = 허리둘레남성 102cm(동양인 90cm) 여성 88cm(동양인 80cm) 이상
2) 중성지방 =150mg/dl 이상
3) 고밀도 콜레스테롤 = 남성 40mg/dl, 여성 50mg/dl 미만
4) 공복혈당 =110mg/dl 이상 또는 당뇨병 치료 중
5) 혈압 = 수축기 130mmHg 이상 또는 이완기 85mmHg이상
* 이 가운데 세 가지 이상에 해당되면 대사증후군
* NCEP(미국 콜레스테롤 교육프로그램)
예방
최근 식생활이 급격히 서구화되고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으로남녀노소 누구도 대사증후군의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인슐린저항성을 극복하려면 운동, 식이 요법 등 생활양식을 바꾸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능한 한스트레스를 피하고, 인슐린 분비 부담이 적은 ‘저(低)혈당지수’ 음식을 먹으면서 술과 담배를삼가며,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원인몰라 한때'X증후군'
●식생활의 변화로 증가
●인슐린저항성극복 관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