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 결절

원인

지속적인 음성 남용 또는 무리한 발성에 의한 국소적 염증 반응에 의해 생깁니다. 교사나 가수와 같이 직업적으로 음성 남용이 많은 사람에게 잘 생깁니다. 어린이에게도음성 남용에 의해 흔히 발생합니다.

진단

지속적인 애성(목소리가 쉼)이나타나고 음성 피로가 쉽게 나타납니다. 결절(혹)은 흔히 통증이 없으며 음식물을 삼킬 때도 문제가 없습니다. 이학적으로성대의 중앙부에 생긴 결절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결절이 생기는 과정은 성대 사이의 충격에 의해 점막아래 출혈이 일어나고 이곳이 섬유조직에 의해 대치돼 결국에는 결절로 진행합니다. 성대 결절은 대개 일정한크기 이상으로는 자라지 않아 기도 막힘으로 인한 호흡 곤란 등은 일으키지 않으며 악성화 경향도 없습니다.

치료

결절의 원인이 되는 음성 남용을 자제하고 잘못된 발성 습관을 교정하는 음성 치료가 중요합니다. 음성 치료만으로도 결절이 사라져 수술이 필요 없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음성치료만으로 결절이 없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은 후두미세기구나 탄산가스(CO2) 레이저를 사용합니다. 수술 뒤의 음성 휴식은 제거된 결절부위의 점막 재생을 위해 중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