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동통

정의

골반동통은 골반에 통증을 느끼는 것으로 발생 부위를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 이유는 골반 안에 많은 기관들이 있는 반면 통증을 느끼는 신경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통증의 근원을 찾아내기가 어렵다.

 

골반통증의 근원을 가려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어디서 통증이 시작되었는지 단서를 제공할 수 있는 다른증상을 찾아내는 것이다. 예를 들면 비정상적인 질분비나 불규칙한 월경주기는 자궁과 자궁관의 문제를, 비뇨기 증상은 방광의 문제를, 설사나 변비는 대장의 문제를 시사한다. 장 아래쪽에서 통증이 시작되는 과민성장증후군은 젊은 여성에서 골반통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이다.

원인

골반 안에 있는 장기 즉 자궁이나 난소의 질환으로 발병할 수 있고, 방광 등의 비뇨기계 질환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골반 내 근육이나 뼈의 이상이 있을 경우 골반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이나 난소 질환에는 자궁내막염, 난소염증, 나팔관 염증, 자궁근종, 골반울혈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비뇨기계 질환에는 방광염, 요도염, 요로결석 등이 있습니다.

증상

골반 부위가 아픈 형태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랫배가 아프거나 배가 불편하고 설사를 하게 됩니다. 오줌을 눌 때 당기고 아플 수 있습니다.

생리 시 통증이 심하고, 배란 시 배란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자궁과 난소 부위가 아프거나 성교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비정상적으로 자궁에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종류

6개월 이상 지속 될 때 만성 골반통이라고 합니다.

진단

골반통을 유발하는 질환에는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검사를 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혈액검사, 소변 검사가 이루어지고, 질도말검사, 난소정맥조영술, 신경학적 검사, 장검사, 골반경 등등을 하게 됩니다.

골반통을 유발하는 다른 질환이 없는지 CT나 MRI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치료

원인 질환별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너무 아플 경우 진통제를 사용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 호르몬 요법, 경구피임제,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난소정맥에 이상이 있으면 색전술로 뚫어 주기도 하고, 약물요법에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자궁을 들어 내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합병증

치료를 하여도 낫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골반이 쪼개질 뜻 아프지만 뚜렷한 병인이나 질환이 없는 경우가 많고 심리적인 변화와 통증과 연관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예방

뚜렷한 예방법은 없습니다. 심리적인 요인도 많이 작용하기 때문에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고,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질환 관리법

너무 아플 경우 진통제를 사용하게 되고, 심리적인 요인과 연관되어 있을 경우 항우울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