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낭대증후군

정의

스포츠 외상이나 물건을 잘 못 들었을 때, 퇴화 등으로 어깨에 통증이 생겨 팔을 사용하거나 돌리는데 힘든 경우을 회전낭대증후군이라 하고, 어깨에 비슷한 통증이 있지만 오십견과는 다르다. 특히 40대 이후 최전근개의 퇴행성 변화로 많이 발생한다.

원인

야구 등 어깨를 많이 활용하는 운동을 장기적으로 할때, 직업적으로 팔을 많이 사용할 때, 등 어깨에 과도한 힘이 장기적으로 주어졌을 때 발생합니다. 견갑상완관절을 연결, 지지하는 심부 견갑부 근육중 하나 또는 둘 이상의 견갑부 인대에 염증이 나거나 완전히 파열 됐을 때 발생한다. 외부적인 원인으로 회전근개가 돌출된 어깨뼈의 앞부분과 반복적으로 충돌하여 파열되고, 내부적 원인으로는 회전근개 자체가 혈액순환 장애나 노화 등으로 서서히 약해져서 파열이 된다.

증상

팔을 들어 올릴 때, 어깨를 움직일 때 통증이 생기고 야간이 심해져 잠을 잘 자지 못하며, 팔을 움직일 때 딱딱 관절 소리가 나기도 하고 통증으로 움직이는데 많은 제약이 따른다. 팔을 올리거나 천천히 내리지 못하게 된다.

진단

상지낙하검사
회전근개 파열 여부검사. 견관절을 90도 외전 시킨 후, 천천히 팔을 아래로 내리게 한다. 환자가 팔을 내리면 정상, 팔을 내리지 못하고 들고 있다면 회전근개 파열을 의심할 수 있다.

관절조영술
조영제를 상완관절와에 주입하면 삼각근하 활액낭의 파열된 사이에 유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치료

1. 급성기 : 통증완화를 위해 냉찜질, 외전 및 외회전 상태로 고정.
2. 만성기 : 온열치료와 초음파, 단파를 적용하고 능동운동과 저항운동 실시, 통증완화를 위해 경피
               신경 자극 치료와 간섭파 치료 등의 전기치료를 실시한다.
3. 외과적 수술후 완전한 가동 범위 확보와 회선근의 근력 강화 운동을 실시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