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곤란
정의
사람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여러 장기가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해야 하지만, 특히정상적인 폐의 기능이 필수로서 흔히 사람이 운명하셨을 때, “숨이 끊어졌다” “숨졌다”고 표현을 합니다. 폐의가장 중요한 기능은 체외의 공기를 체내로 흡입하여 체내에 필요한 산소를 혈액에 공급하고, 대사산물로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체외로 배출하는 것입니다.
혈액 내로 이동된 산소는 혈액순환을 거쳐 체내의 모든 장기의 세포에 공급되고, 세포내에서는 산소를 이용해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이는세포의 생존에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산소공급이 중단되면 세포가 죽어서 장기가 기능을 못하게 됩니다. 폐의 기능이 수 일 내에 저하되어 동맥혈 내 산소분압이 떨어지거나, 이산화탄소가축적되는 상태를 급성호흡부전이라고 합니다. 호흡부전 중 산소화부전의 대표적인 질병이 급성호흡곤란증후군입니다.
원인
원인은 명확히 알 수 없으나 호흡중추 및 호흡근육의 노력과 실제로 이루어진 호흡량 사이의 불균형에 기인한다. 그러나 숨차다고 하여 반다시 폐기능에만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천식
·폐기종·폐렴·기흉등의 폐질환은 물론 그외의 신경정신 질환이나 비만증 등에서도 이 증상을 볼 수 있으므로 감별 진단을 요한다.
증상
대체로 기질적일 때는 지속적으로 호흡곤란이 오게 되며 운동시에 심해진다.반면 신경정신 질환에 의한 것은 호흡 곤란의 흔한 원인중의 하나로서 운동할 때나 일을 할 때보다는 오히려 안정 시에 그 고통을 호소하는예가 많다.
질병에 따라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양상과 정도가 다르다. 먼저기좌 호흡은 양와위 일 때 호흡곤란이 심하며 대개 울혈성 심부전 때 볼 수 있는다. 편평호흡은 누웠던자세에서 일어나거나 앉을 때에 나타나는 것으로 척추마비나 폐섬유화증에서 볼 수 있다.
이 외에 측와위 자세에서 호흡곤란을 보게 되는 것도 한 특징으로 여겨지며 역시 울혈성 심부전에서 볼 수있다. 이 경우에는 한밤중에 발작적인 호흡곤란을 나타내기도 하기 때문에 간혹 기관지천식과 감별하기가어렵다. 따라서 지속적인 호흡곤란이 있을 때에는 전문의의 진료를 요한다.
진단
진단을 위해서는 호흡곤란의 양상·시기·정도와 호흡의 속도, 청색증 유무를 관찰한다. 검사로서는 흉부 X선사진 폐기능 검사 및 심전도 등을 시행해야 한다. 이러한 병력과 검사소견을 참작하여 호흡곤란이 기질적인 질환에서 온 것인지 신경정신적인 질환에서 온 것 인지를 가려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