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코모나스성질염
정의
여성과 남성의 외음부 생식기에 기생충이 감염되어 일어나는 염증이다. 성교상대자 사이에서 쉽게 전염된다.
원인
성교시 전해지는 작은 기생충에 감염 되어 생긴다. 이 기생충은 아무 증상 없이 숙주 안에서 수년간 있다가 여러 이유로 갑자기 증식하여 불쾌한 증상을 나타낸다. 남성과 여성 모두에 감염되므로 둘 다 치료를 받아야 한다.
증상
- 생리가 끝난후 며칠이 지난 다음 악취가 나는 거품성의 분비물이 나옴
- 질 부위의 가려움증 통증
- 외음부가 붉어짐
- 배뇨시 소변이 염증조직에 닿으면 통증이 있음 증상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며 한 사람에서도 시기에 따라 다름 남성은 감염되어도 별 증상이 없음
진단
균의 농도가 높으면, 반점형 질 홍반, 딸기양 자궁경부를 관찰할 수 있고, 현미경 검사상 움직이는 트리코모나스균과 백혈구 증가증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특히 임질, 클라미디아, 매독이나 에이즈 같은 다른 성병을 같이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 반드시 혈액검사를 포함한 성병 종합검사를 병행해야 합니다.
치료
성교 상대자와 같이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한다. 약물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술을 먹거나 식초를 이용한 음부 세척 (알코올이나 식초는 그 약물과 반응하여 오심, 구토, 발한, 쇠약감 등 여러 증상을 나타낼 수 있음) 은 삼가야 한다.
합병증
질환 관리법
- 전문인의 지시가 없는 한 질 세척은 삼가하고 면으로 된 속옷을 착용한다.(합성섬유로 된 속옷을 입지 말 것)
- 욕조에서 목욕 하지 말고 샤워를 한다.
- 배뇨시 통증이 심하면 관이나 작은 컵을 이용해 소변이 다른 부위에 닿지 않도록 하거나 목욕시 배뇨한다.
- 젖은 옷을 입지 말 것 (특히 수영복 등)
- 청바지 등 몸에 꽉 끼는 옷을 입지 말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