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 발작성 현기증
정의
양성 발작성 현기증은 머리를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이면 빙빙 도는 어지러움과 안진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어지러움 발생 후 30초 내에 사라집니다.
원인
대부분 원인없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두부 손상, 추골-뇌저동맥부전, 신경 미로염 후에도 발생합니다.
증상
난형낭에서 빠져 나온 이석이 중력 방향으로 이동하므로 기립 자세에선 약90%에서 가장 낮은 부위인 후반골간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므로 전반고리관이나 수평반고리관으로들어갈 확률은 10% 미만입니다.
어지러운 증상은 가장 흔한 후반고리관 양성 발작성 현기증의 경우 후반고리관과 같은 면에서 머리를 회전시킬때 빙빙 도는 어지러움으로 나타납니다. 자리에 눕거나 누웠다 일어날 때, 자리에서 몸을 뒤척일 때, 선 자세에서 위를 쳐다보기 위해 목을뒤로 젖힐 때, 앞으로 머리를 숙일 때 나타납니다.
수평반고리관 양성 발적성 현기증은 누운 자세에서 머리를 좌우로 흔들 때 빙빙 도는 어지러움이 나타납니다. 어지러움은 보통 아침에 심하고 어지러운 증상과 더불어 오심과 구토를 동반하기도 하며, 어지러움과 동반되는 안진은 30초 이내 끝나지만 그 후로도 빙빙도는 느낌이 아닌 어지러운 느낌을 하루 종일 또는 몇 시간 동안 느낄 수 있습니다.
증상은 2주 후 자연 소실되나 수주에서 수년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안진은 회전성과 수평성의 방향으로 병변이 있는 쪽으로 향합니다. 수직반고리관인후반고리관과 전반고리관으로 이석이 들어가면 비틀림 안진이 나타납니다.
진단
양성 발작성 현기증은 특징적인 임상 증상과 더불어 간단한 검사법으로 진단과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체위 변동시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환자에서 Dix-Hallplike(Barany) 검사를 실시하여 머리가 몸보다 낮은 위치에 놓였을 때 전형적인 회전안전과 빙빙도는 어지러움이 나타나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후반고리관 양성 발작성 현기증은 환자의 머리를 45℃ 회전된상태에서 뒤로 좌측 도는 우측으로 눕혀 머리를 검사대 밑으로 내리면 이상이 있는 반고리관이 가장 낮게 위치할 때 어지러움과 동시에 향지성 상향회전하는안진을 관찰할 수 있으며, 검사를 반복하게 되면 피로 현상을 보여 안진이 나타나지 않거나 약해집니다.
수평반고관 양성 발작성 현기증은 바로 누운 자세에서 머리를 좌우로 돌리면 빙빙도는 어지러움과 수평성 안진이발생합니다. 감별해야 할 질환 중 어지러운 증상이 발작 후 수초에서1분 이내로 호전되는 질환으로 양성 발작성 현기증과 더불어 체위성 저혈압, 불안증이 있습니다. 수분 이상 지속되면 일과성 허혈이나 현기증이 동반된 편두통이 있고, 수시간이상지속되는 경우 메니에르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양성 발작성 현기증은 어지러운 증상의 지속 시간이 짧고, 이명이나청력 감소가 없으며, 상향회전 안진과 같은 안진의 방향과 안진 유발을 위한 간단한 검사로서 어지러움을유발하는 다른 질환과 감별이 가능합니다.
치료
증상의 심각도에 따라 적용강도가 다소 차이는 있으나, 궁극적으로 사용 약물 및 모든 치료방법은 메니에르씨병과 동일하다.
질환 관리법
식이요법중 가장 중요사항은 수분을 제거하고, 수분생성을 억제하여 endolymph volume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즉, 내이(inner ear)내에endolymph이 축적되면 증상이 악화되므로 endolymph의 축적을 예방하는데 간접적인도움이 되는 저염식이(3g/day)가 권장된다.
담배는 뇌로의 산소공급을 감소시킴으로써 임상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줄이거나 끊도록 권한다. 과로는 간혹 현기증을 유발할 수도 있고, 적절한 휴식은 현기증 치료에도움이 되므로 환자에게 적절한 휴식을 취하도록 권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