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정의
위산이 식도로 거슬러 올라가, 주로 복장뼈(흉골) 뒤쪽의 가슴 부위에 통증이나 타는 듯하고 쓰린 느낌(작열감)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식도와위 사이에는 하부식도괄약근이라고 하는 근육이 있습니다. 이 근육은 음식을 삼킬 때만 열리고 음식이 들어간뒤에는 조여줘 음식이나 위액이 식도로 거꾸로 흐르는 것을 막아 줍니다. 하부식도괄약근의 힘이 약해지거나부적절하게 열리면 위액이 식도로 역류합니다.
우리나라의 역류성 식도염 유병률은 유럽, 미국의 20% 미만에 불과했지만, 식생활의 서구화와 함께 빠른 속도로 높아지고있습니다. 이 질병은 생명을 위협하진 않으나, 일상생활에꽤 큰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질병을 적절히 이해하고 치료 방법을 준수하면 대부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원인
병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부식도의 괄약근이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거나, 식도로 거꾸로 흐르는 위액의 산성도나 양을 조절하고 역류된 위산을 위로 다시내려 보내는 등 식도가 해야 할 청소작용이 줄어 들었거나, 식도 점막의 저항성이 약해졌거나, 위 배출에 장애가 생겼거나 하는 등의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증상
목이 아프거나 목소리가 쉬고 목구멍에 이물감을 느끼고 만성기침, 천식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물이 넘어오고 침이나 음식을 삼키기가 쉽지 않습니다. 잦은 기침으로 가슴이 아플 수도 있습니다.
진단
후두 내시경, 위 내시경, 식도조영술, 식도 내압검사 및 이중 탐침 24시간 산도 검사등으로 진단합니다. 하지만 인후두(입천정과 식도 사이의 인두부분) 역류증의 확진 검사로 알려진 이중 탐침 24시간 산도검사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환자에게 불편합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자세한 문진 및 이학적 검사 결과, 인후두 역류증인것으로 의심되면 식습관 등 생활방식을 바꾸게 합니다. 이와 함께 내과적 약물치료법을 적용해 증상이 얼마나개선되는지 평가하는 추세입니다.
치료
인후두 역류증은 생활방식을 개선토록 하고, 필요하면 약물을 써서치료할 수 있습니다. 치료 약물로는 식도 내 위산 역류를 막거나 누그러뜨리기 위해 제산제 또는 위장관운동 촉진제 등을 씁니다.
위산의 분비량 자체를 줄이기 위해 히스타민 제2 수용체(H2 수용체) 차단제나 양성자 펌프 억제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성자 펌프 억제제는 2개월 이상 투여하도록 권장하지만, 값이 비싼 편이고 국내에선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없는 게 이 약물의 한계입니다.
합병증
식도 역류는 심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산인 식도점막을위산이 끊임없이 자극해 염증이 계속되면 식도염이 생기고, 식도염이 심하면 궤양이나 출혈을 일으킬 수있습니다. 또 식도염이 장기간 반복되면 식도협착을 일으켜 음식을 삼키기가 힘들게 됩니다. 일부 환자에게는 식도염이 치유되면서 배렛 식도라는 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배렛식도는 식도암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으니 정기적으로 검사해야 합니다.
예방
과식은 금물입니다. 특히 밤참이나 야식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자극성이 강한 콜라, 사이다 등 탄산음료를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술, 담배, 커피, 초콜릿, 박하사탕 등도 피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비만하지 않도록 생활습관을 바꾸는 게 권장됩니다.
질환 관리법
기타
● 만성 기침 환자의 5~7%가 역류성 식도염 탓
● 궤양, 출혈 등 합병증 일으킬 우려 크다
● 과식과 초콜릿, 박하, 술, 담배, 커피, 홍차 해로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