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

정의

보통 40~50대에 잘 생기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오십견으로 불립니다. 인구의 2~5%가 일생에서 한번쯤 경험합니다. 어깨가 아프면서 굳어지는 증세를 보입니다. 이는 어깨운동을 점차감소시키고 때로는 완전히 굳게 하기도 합니다.

원인

병태생리

중년에 해당하는 50대에 많이 발생합니다. 여자보다 남자에게 약간 더 많이 발생합니다. 윤활주머니염(관절낭염), 극상근 힘줄집염(건초염), 이두박근 힘줄집염, 견봉하 윤활주머니염(점액낭염) 등 형태로 나타납니다.

 

위험 요인

특별한 병적 부위를 알 수 없는 병변으로 어깨관절주의염 가운데 하나입니다.작은 손상, 스트레스의 어떤 형태, 장기간 질병으로인한 오랫동안 침대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밤에 잠잘 때 통증이 오거나 어깨 앞쪽으로 심한 통증을 느낍니다. 이로인해 운동에 제한을 받습니다.

진단

다른 원인을 감별하기 위해 단순 방사선 촬영, 자기공명영상촬영(MRI)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

치료를 하지 않으면 약 1년의 경과를 보입니다. 처음 3~4개월은 통증과 함께 운동 제한을 보입니다. 이후 3개월 동안에는 통증은 사라지지만 운동 제한이 남습니다. 이후 3~4개월 뒤가 되면 운동 제한이 풀립니다. 다른 질병이 있다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운동치료와물리치료를 시행합니다.

질환 관리법

스트레칭이나 운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