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성하감
정의
연성하감은 히모필루스 균에 의해 생기며 동통이 있는 성기 궤양과 때로 서혜부 임파절 종대가 나타난다. 질병 자체도 문제가 되나 에이즈 바이러스 감염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전염성을 높이거나 감염이 잘 되게 한다.
세계적으로 분포하며 주로 저개발 지역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에 만연한다. 아프리카에서는 향락 산업 종사자에서 많으며 이들이 주전파 원인이다. 미국에서는 마약 사용과 매춘과 관련이 있다. 배양이까다롭고 배양을 위한 특수 배지가 널리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역학적 사항은 모른다.
미국조차도 1990년 조사에서 성병 클리닉 중 14%만이 연성하감 진단에 필요한 배지를 준비했을 정도였다. 한국에서상황도 비슷하며, 한국전쟁에 참여한 미군에서 많이 발생한 것이 보고되어 있고 erythromycin에 내성 역시 흔하다는 것이 보고되어 있지만 현재는 발생이나 항균제 내성이 어느 정도인지는모른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사회경제적으로 낮으며 개인 위생이 나쁜 사람에 빈도가 높다. 남녀의 비는 남자에 많아 5:1정도이다. 이러한 차이는 여자에서 보균만 하는 때문인지 병변이 분명하지 않아 진단을 못하는 것인지 밝혀지지 않았다. 포경 수술을 하지 않은 남자가 더 감수성이 있다. 감염된 자와 성접촉을한 후에 이환되는 정도는 50%를 넘는다.
원인
두크레이간균(Haemophilus ducreyi)의 감염에 의한 성병이다.
증상
초발부위는 포피구, 포피소대,귀두(glans), 음경피부등이다. 처음에는작은 발적이 나타나며, 그것이 홍색 구진으로 변해서 농포화하여 궤양을 형성한다. 궤양은 접촉하면 출혈을 일으키기 쉽고 심한 통증을 동반한다.
더 나아가 병변이 서혜림프절에 퍼지면 림프절 자체에 종창이 발생함은 물론 주위에까지 염증이 파급된다. 종창, 염증은 피부 및 피하조직과 유착하며, 피부는 발적, 융기, 부종상을나타내고 압통이 있다 이 서혜림프절의 유통성 종창을 가래톳 또는 횡현이라고 한다. 방치해 두면 농양(abscess)이 되어 자궤하며, 결국 외표로 터져나와 많은 양의농즘을 배출한다.
진단
진단은 음경부의 유통성 궤양, 서혜부의 유통성 종창 등의 국소소견, 두크레이간균의 증명, 생검 등에 의해 확정된다. 감별해야 할 것으로는 매독(syphilis), 성병성 림프 육아종(lymphogranuloma venereum), 서혜부 육아종, 미란성 귀두포피염, 괴사성 귀두포피염, 음부헤르페스(herpes genitalis)등이 있다.
치료
치료는 테트라 싸이클린이나 에리스로마이신, 또는 설파제를 적어도 10일 이상 투약하면 쉽게 후유증 없이 치유된다. 청결이 중요하므로 감염부위를 연한 비눗물로 주기적으로 세척하여야 한다. 전염성이 강하므로 성접촉이 있었으면 부부가 반드시 함께 치료받아야 한다.
예방
AIDS 예방과 같다. 선진국을 개발도상국과 비교했을 때 성행위는 차이가 없으나 연성하감의 빈도가 낮은 것은 아마도 개인위생이 좋아서일 것으로 생각하고 있어 개인위생이 연성하감의 예방에 중요할 것으로 생각되나 어느 정도 기여되는지는 연구된 바 없다. 포경수술을 한 경우에 발생이 적은 것도 이런 이유일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