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위염
정의
급성위염은 갑자기 일어나는 위벽, 특히 위점막의 급성염증이다. 염증부위는 위점막층이며, 염산이나 가성소다 등 강한 부식성 물질을섭취하여 생기는 부식성 위염일 때는 점막보다 깊은 위점막하층이나 고유근층까지 침범된다.
포도상구균으로 인한 화농성위염인 경우에는 소장을 포함한 소화관의 전신성 감염증의 일부로 나타나게 된다. 급성위염은 만성위염과는 달리 그 원인이 명확한 때가 많으며, 발생원인에 따라 급성 외인성 위염과 급성 내인성 위염으로 나눌 수 있다.
원인
부식성, 자극성 혹은 감염된 음식의 섭취, 아스피린, 스테로이드, 급성 알코올중독, 식중독이 주원인이다. 급성위염의 소인이 될 수 있는 음식으로는 다량의 차, 커피, 겨자, 고추 및 후추가 포함된다. 심하게 뜨거운 음식이나 거친 음식도 위점막에 상처를 준다. 요독증, 쇼크, 중추 신경계의 병변, 간경화증에 의하여 급성위염이 발생될 수도 있다.
증상
급성 위염으로 인한 증상은 속이 더부룩해지는 복부 팽만감과 식욕부진 등이 있습니다. 특히 급성 위염에서 주로 염증이 침범하는 부위가 위산을 분비하는 곳이므로 위액의 분비가 감소되고 소화 장애가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급성 위염은 원인이 된 것을 먹거나 마신 뒤 대개 6~24시간이면증세가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복부의 불쾌감에서부터 시작되어 기분이 나쁘고 속이 메스꺼우며 식욕이 떨어집니다. 구토가 심하여 물도 마실 수 없을 때가 있습니다.
염증이 심할 때에는 복통을 겸하게 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위의통증은 별로 없고, 상복부의 압박감이나 팽만감이 주요한 증세입니다. 또, 구토가 일어나는 수도 있으며, 중증의 경우에는 구토를 되풀이하다보면 피를 같이 토하는 수가 있습니다. 그 밖에 온몸이 나른하고 두통도 생깁니다. 보통 열은 없고 때로 미열 정도의 열이 나는 수도 있으나 곧 내려갑니다.
치료
치료로는 약 2일 정도 금식한 후 죽 같은 유동식에서 시작하여점차 양을 늘리거나 일반식사로 전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급성 위염의 원인이 폐렴, 독감 등의 합병증으로 생긴 경우라면 원인이 되는 질환의 치료도 같이 동반하여야 합니다.
약물 치료의 경우 위궤양의 치료에 준하여 항궤양제, 제산제, 진경제 등이 쓰입니다. 그러나 외인성 급성 위염의 치료에는 약보다오히려 앞서 말했듯이 식사에 대한 주의 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예방
규칙적인 식생활과 함께, 과음,과식 및 자극성 있는 음식의 섭취를 피하며, 음식물 및 식수 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상한음식이나 오염된 물을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 약을 먹어야 할 때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 하도록 해야하며, 특히 진통소염제를 복용해야 할 때는 위를 보호하는 약제와 병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급성위염의 증상은 급한 치료를 요하는 다른 응급질환과 비슷할 수 있으므로 조금이라도 이상할 때에는 빨리병원으로 가서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질환 관리법
식이요법의 목적은 위의 보호와 영양유지가 목적이므로 양질의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공급해야 합니다. 보통 첫날 하루쯤을 금식하여 위를 쉬게 해 줍니다. 이틀째부터 미음, 스프 등의 유동식을 먹기 시작하여 죽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섬유질이많이 함유된 식품이나 기름을 쓴 요리 등은 피하고, 좀 싱겁게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국물이나 차를 많이 마시면 만성 위염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합니다. 증세가 사라진 뒤에도 한동안은 점막의 염증이 남아 있으므로 1주일정도부드러운 식사를 계속할 필요가 있습니다. 카페인이 든 녹차나 홍차, 커피, 알코올 류는 몇 주일 동안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