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성혼수

정의

간의 광범위한 괴사, 기능장애, 혈류장애나 문맥 대순환 단락 등에 의해 혈중에 암모니아, 아민, 저급 지방산 등이 증가하여 뇌신경세포에 중독작용을 초래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평소의 성격이나 행동이 약간 변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의식 상태가 수시로 달라지거나 밤낮이 바뀌는 경우, 심하게는 통증에도 반응이 없는 깊은 혼수 상태까지 다양한 양상을 보일 수 있다.
간성 혼수라고 말하기도 하나, 간성 뇌증이 더 정확한 표현이다.

원인

간성 혼수를 일으키는 독성물질은 단일물질은 아니나 그 중 중요한 것은 암모니아이며 그와 독성물질로 알려진것은 아민과 분자수가 적은 지방산 등으로 생각되고 있다. 암모니아는 장내에서 장내세균에 의해 단백질이분해돼서 생기거나 체내에서 생긴 요소가 변화되어 생긴다.

 

이렇게 생긴 암모니아가 문맥을 통하여 간장에서 요소로 변화되어 체외로 배설되어야 하는데 장과에서 흡수된질소물질이 간에서 대사되지 않고 뇌 순환으로 들어가 중독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간장애가 심할 때에는암모니아 대사과정의 장애로 혈중에 방향족 아미노산이 증가하여 분지 아미노산이 감소하는 것도 원인으로 생각된다.

증상

제1기 : 전구기에는 성격이 변한 듯한-왠지 모르게 명랑한 느낌 또는 우울한상태가 되고, 계산도 잘 못하며, 낮에 자고 밤에 일어나는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제2기 : 이상행동이 발생하여 화장실과 현관을 착각하기도 하고, 날개 짓진전이 나타나고, 뇌파검사상 특유한 3상파가 출현한다.

 

제3기 : 졸음상태가 되어 이름을 부르면 눈을 뜨나 또다시 잠들게 되며 정신착란을 볼 수 있다.

 

제4기 : 혼수상태가 되어 통증의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경우도 있으나 점차 반응하지 않게 되며 깊은 혼수에 빠진다. 간성구취, 출혈소인, 고도의황달, 복수, 신부전 등을 볼 수 있다.

종류

간성 뇌증의 단계

 

0단계: 정상

 

1단계: 지나치게졸리거나 불면증, 상황에 맞지 않는 행복감, 불안, 집중을 못 하고 안절부절함.

 

2단계: 기운이 없어보임. 지남력(사람, 장소, 시간)이 떨어짐. 발음이어눌해지고, 손발이 휘청거리거나 떨림.

 

3단계: 지남력 더떨어져 사람을 못 알아보고 장소와 시간을 모름, 계속 의식이 없음, 아플정도로 자극을 해야만 눈을 뜸.

 

4단계: 아프도록자극을 하여도 반응을 하지 않는 혼수 상태

질환 관리법

간혹 간성혼수 경향이 있는 환자를 정신이 약간 혼미하고 헛소리를 한다고 하여 중풍으로 오인하고 중풍치료를받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성혼수에 빠졌을 경우에 적절한 치료를 하지 못하면 생명이 위험한 상태로빠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간질환이 있었던 사람이 정신이 맑지 못하고 손을 떤다 던지 혹은 입에서 이상한 냄새가 심하게난다 던지 하면 우황청심환 같은 것을 복용시킬 것이 아니라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는 큰 병원에서 전문가의 진단을 받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간에 이상이 있어서 병원을 찾았던 경우라면 그 병원의 선생님과 통화나 진단을 우선 받아보도록 하는 것이현명합니다.

기타

간성혼수를 일으키는 중요 간질환으로서는 바이러스성 간염, 전격성간염, 간경변, 폐색성 황달의 말기, 윌슨병 등이다. 유인으로는 소화관출혈, 고단백식, 각종 이뇨제, 마취제의사용, 복수, 감염, 변통이상, 맟 수술침습 등이 있다. 암모니아를 생산해내는 원인물질인 단백질을금식시킨다.

관련질환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