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충증
정의
Trichuris trichiura는 막창자, 막창자꼬리 및 큰창자점막에 채찍 모양의 마리 부분을 삽입시켜 기생하며 거의 임상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다. 그러난 충체수가 많으면 충체에 의한 흡혈과 출혈로 빈혈이 생기며 막창자꼬리 내강을 폐쇄시킴으로 충수염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원인
편충에 감염된 개가 변을 보면 변속에 편충알이 섞여있다. 개가 변 냄새를 맡을 때 편충알이 입으로 들어가서 감염이 되는데 그 알은 식도를 통하여 위를 거쳐 소장에서 부화한다. 부화한 유충은 점막 내에 기생하다 맹장에서 성장한다. 채찍과 같은 모양을 한 편충은 몸 끝을 점막에 밀어 넣어 피를 빨아먹는다. 암컷은 여기서 산란하고 알은 직장에서 변과 함께 몸 밖으로 나와 다시 다른 개에게 감염 시킨다.
증상
맹장에서 성장할 때 편충은 피를 빨아서 영양분을 섭취하므로 많이 기생하면 개는 빈혈을 일으키거나 영양실조 등으로 털의 상태나 건강상태가 나빠진다. 설사를 하거나 변에 피가 섞이는 점액변을 보거나 식욕도 없어질 수 있다. 다른 기생충에도 감염이 되어있으면 증상이 좋지 않아 배가 아파하거나 변을 보려고 해도 제대로 변을 볼 수 없어 힘들어한다.
치료
변 검사를 하여 증상에 맞는 구충약을 먹이도록 한다. 감염증세가 심하면 여러 번 구충약을 먹이어 확실하게 확인한다. 영양상태가 많이 나빠져 있으면 영양보충을 한다.
예방
감염된 개에게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하고 다른 개의 변에 가까이 가지 못하도록 한다. 변을 본 즉시 치워주고 항상 강아지가 깔고 지내는 시트나 방석은 햇볕에 쬐어 소독을 해준다. 정기적으로 구충약을 먹이면 예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