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정의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어 생긴 배아 혹은 태아를 여자의 체내에 지니고 있는 상태로 이들은 출산 전까지 계속 발달과 성장을 한다. 임신기간은 일반적으로 약 280일이다.
증상
*화장실에 자주 가고 싶다
원래 방광은 자궁 바로 앞부분에 위치해있다. 그런데 임신이 진행되면서자궁이 커지고 커진 자궁은 방광을 압박해 소변이 조금만 차도 요의를 느낀다. 때로는 소변을 보았는데도뭔가가 시원치 않고 소변이 남아있는 듯한 느낌까지 받는다.
이런 증상은 4개월까지 진행되는데, 4개월 뒤에는 자궁이 아예 방광위로 자리 잡아 방광을 덜 압박하기 때문에 이런 증세는 줄어든다. 하지만 분만이 가까워지면 커진 태아의 머리가 방광을 자극해 다시 빈뇨 증세가 나타난다. 사실 이런 증상에는 특별한 대책이 없다.
요의를 느낄 때마다 소변을 보는 것이 좋다. 외출하기 전에는미리 화장실에 다녀오는 것이 좋다. 그런데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느껴지면 병원에 가야 한다. 세균에 감염돼 방광염에 걸렸을 확률이 높기 때문. 임신 중 자궁이방광을 눌러 소변이 원활하게 흐르지 않기 때문에 세균에 감염 수 있다. 하지만 소변을 아무리 자주 보더라도통증이 없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입에 자꾸 침이 고인다
임신 초기에 임신부 중에는 침이 자꾸 고여 고역을 치루는 여성들이 간혹 있다. 무색 무취인데다 끈기도 없지만 삼키려고 하면 자꾸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하지만 이런 현상은 임신 16주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잠이 안 온다
임신하면 혈액 중 황체호르몬의 농도가 높아져 호르몬의 불균형이 일어난다.이로 인해 몸 여기저기가 불편하고, 우울증이나 불면증에 시달리기도 한다. 특히 불면증은 초산인 임신부에게 많이 나타난다. 불면증을 예방하는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규칙적인 생활.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나도록 한다. 낮잠을 많이 자도 밤에 잠을 쉽게 못 이루므로 1시간을 넘기지 않는다.
*유방이 아프다
임신 3~4개월이 되면 유두나 유방을 조금만 건드려서 통증을느끼는 임신부들이 늘어난다. 어떤 임신부는 임신 1~2개월부터유방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이런 증상은 모유가 나오기 위한 준비들이다. 유선이 발달하고 호르몬 작용으로 유방이 점점 커지면서 느끼는 현상으로 출산까지 통증을 느끼는 여성들도 많다. 유방이나 유두가 아플 경우에는 속옷을 조금 여유 있게 입고 바디크림으로 마사지하고 찬 수건으로 찜질하면 효과가있다.
*몸이 무겁고 나른하다
임신초기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체온이 37℃까지 올라가고 감기증세를보이기도 한다. 몸은 무겁고 졸음이 쏟아지기도 한다. 이런증세는 몸이 임신에 적응하기까지 지속되는데, 임신 4개월이지나면 사라지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 시기에는 마음을 편히 가지고 무엇보다 휴식을 충분히취하는 것이 좋다. 낮잠을 자는 것도 좋은 방법. 단 너무오래 자면 밤에 불면증에 시달릴 수 있으므로 피로를 풀 정도만 낮잠을 잔다.
*배가 당기고 아프다
임신 중에는 자궁이 커지면서 자궁좌우에 있는 근육이 당겨진다. 이때문에 하복부나 사타구니, 치골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는 임신부들이 있다. 통증이 심할 때는 일단 옆으로 누워서 휴식을 취한다. 하지만 복통은임신으로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도 있지만, 이상임신이나 충수염 같은 위험한 증상 때문에 일어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한다.
- 월경 주기 때처럼 배가 살살 아프다거나, 15분 간격으로 주기적 통증이 있을 때는 의사를 찾는다. 특히 출혈이나액체 같은 것이 비치면 서둘러 의사를 찾아간다.
- 열, 구토, 설사와 함께 배와 등에 통증이 있을 때
- 복통과 함께 가슴에 통증이 있을 때
- 통증이 한 시간 이상 지속될 때 복통의 대부분은 의사의 진단으로곧바로 원인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정밀검사를 위해 잠시 입원해야 할 경우도 있다.
*기미, 주근깨가 자꾸 늘어난다
임신하면 신체는 색소호르몬을 많이 방출한다. 이 호르몬은 피부의특정부위의 색소를 많이 생산해내는 세포를 자극한다. 이로 인해 신체 여러 부위에 기미나 주근깨 등 색소변화가생긴다. 그런데 문제는 임신 기간 동안 생긴 기미나 주근깨는 출산 뒤에는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는 점. 그러므로 기미나 주근깨가 생기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 강한햇빛을 쬐야 할 한낮에는 외출을 삼가고, 밖에 나갈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다.
진단
흔히 산부인과에서 말하는 임신 주수라는 것은 생리가 규칙적인 경우에 마지막 생리 시작일로부터의 주수를 말합니다. 보통 생각하기에는 임신 주수라고 하면 실제로 임신이 된 주수(관계를한 주수 또는 수정이 된 주수)로 생각들을 하는데 산부인과에서 임신주수를 말할 때에는 실제로 임신이된 주수(수정이 된 주수)보다 2주가 더 많은 주수를 임신 주수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일종의 규칙이며모든 산부인과 책이나 연구서는 이 주수를 기준으로 하게 됩니다. 이 주수로 40주가 되면 만삭이 되고 분만 예정일이 되는 것입니다.
생리가 불규칙한 경우에는 생리 날짜만으로는 정확한 임신 주수를 알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임신 초기에 초음파 검사로 임신 주수를 확인해야 합니다.초음파검사는 초기 임신 및 비정상적인 임신을 확인하는데 확실한 검사로서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질 초음파로 수정 후 2주(보통 주수 계산으로는 임신4주)이면자궁내막의 임신반응이 나타나며 수정 후 3주(임신 5주)에는 1cm 크기의임신낭 및 난황낭을 볼 수 있고, 수정 후 4주(임신 6주)에는 배아(초기태아)가 확인되며 심장이 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초음파 검사로 정상적인 임신의 발육 성장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정상적인 발육이 안 되는 초기 유산의징후이나 포상기태나 자궁 밖 임신 등 빨리 알아낼 수도 있습니다. 또 임신초기에는 임신이 언제 되었는지알 수 있습니다. 이때 오차는 4일이내 입니다. 그 외에도 난소혹이나 자궁근종, 자궁이상 등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질환 관리법
너무 자주 관계를 맺으면 남편의 정충이 덜 성숙돼 정자가 부실해지므로 금욕하는 것이 좋다. 여성의 배란시기에 맞춰 3일 동안 매일 또는 이틀 간격으로 3회 관계를 맺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아내는 정확한 배란시기를알고 있어야 한다. 보통은 월경 시작 14일 전이고 ‘날’이 들쭉날쭉한 경우 아침에 눈뜨자마자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머리 맡에 놓아둔 체온계를 혀 밑에 넣고 체온을 재면 알 수 있다. 평소보다 0.8도 올라가 있으면 그날 밤 관계를 갖는다.
배란된 난자는 약 24시간 동안 수정능력을 갖는다. 정자가 사정 뒤 난자까지 가는 시간은 60∼80분. 배란이 되는 시기에 활동성이 강한 정자가 나팔관에서 대기하도록 준비한다. 특히아내가 오르가슴을 느끼면 질의 분비물이 질벽을 덮어 정자가 산에 노출돼 죽는 위험이 줄어든다. 따라서침실의 분위기를 아늑하게 한 다음 충분히 전희를 갖고 성행위를 즐기는 기분으로 관계를 갖는다. ‘아기를가져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머리에 남아있으면 임신이 힘들어진다.